미디어·문헌·사료와
특별법 후속 지원사업
추모공간·동향 등 담아

전남 여수·순천 지역의 아픈 역사인 여순10.19 사건과 관련한 각종 문헌과 사료, 사건 전개과정, 각종 사진과 영상 등의 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여순사건 아카이브’ 홈페이지가 공개됐다.
▲여순사건 아카이브 홈페이지

[여수/남도방송] 전남 여수·순천 지역의 아픈 역사인 여순10.19 사건과 관련한 각종 문헌과 사료, 사건 전개과정, 사진과 영상 등 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여수시는 지난해 9월 착수한 '여순사건 아카이브' 홈페이지를 9일부터 공개했다.

'여순사건 아카이브'는 여순사건특별법 시행 이후 여순사건에 대한 전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건 진실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 2021년 10월 임시로 운영되다 이번에 독립된 홈페이지로 구축했다.

아카이브는 △사건으로 보는 여순사건 △여순사건 미디어 자료 △역사 유적지 소개 △알림마당 △추모공간 등 5개 메뉴로 구성돼, 역사적 자료뿐 아니라 특별법 시행 이후 후속 지원사업, 주요 동향 등의 내용을 담았다. 

시는 여순사건 진상규명과 희생자·유족 명예회복을 온전히 이루기 위해 역사적 자료의 체계적 수집‧관리를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아카이브 기능 개선, 추가 자료 발굴과 수시 업데이트를 통해 방문객에게 편리한 서비스 제공도 확대한다. 

정기명 시장은 "국민 모두가 올바른 역사를 인식하고 여순사건 아픔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지역 오랜 상처가 치유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여순사건 아카이브'는 포털 사이트 검색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조승화 기자 frinell@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