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인 애로 수렴… 지원방안 약속

김영록 전남지사가 27일 오후 저수온으로 피해를 입은 여수 돌산읍 해상 가두리 양식장을 방문, 양식 어류 폐사 피해 상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피해 어가 복구계획 수립 등 신속 지원을 당부하고 있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27일 오후 저수온으로 피해를 입은 여수 돌산읍 해상 가두리 양식장 찾아 양식 어류 폐사 피해 상황과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

[여수/남도방송] 김영록 전남지사가 27일 오후 저수온 피해를 입은 여수 돌산읍 해상가두리 양식장을 찾아 피해 어업인을 위로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지난달 28일부터 여수 해상가두리 양식장에서 발생한 감성돔, 참돔, 돌돔 등 어류 폐사 피해 규모는 전날 기준 20어가, 123만마리로 피해액은 41억원에 달한다. 피해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수산과학원, 전남도, 여수시 등으로 구성된 합동조사반은 이번 피해가 저수온에 의한 활력 저하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추가 정밀조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밝힐 예정이다.

피해 지역인 여수 가막만 해역은 지난달 4일 '저수온 주의보'가 발령된 상태다.

도는 2차 오염 방지를 위해 어장 정화선을 투입해 폐사체를 처리하고 신속한 피해 복구를 위해 해양수산부에 지원을 건의할 계획이다.

김영록 지사는 피해 양식장을 둘러본 뒤 "하루빨리 피해를 복구해 어업 경영을 재개하도록 재해복구비 지원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어업인이 희망을 잃지 않도록 전남도가 함께하겠다"고 했다.

조승화 기자 frinell@daum.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