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 다향울림촌 마을서 시작… 귀농귀촌 정착 지원

농촌에서 살아보기- 보성다향울림촌 참가자 입소식1
▲보성 다향울림촌 참가자 입소식 (사진=전남도)

[무안/남도방송] 전남도는 귀농귀촌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추진하는 '농촌에서 살아보기' 사업 참가자 모집을 보성 다향울림촌마을에서 전국에서 제일 먼저 완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4일 밝혔다.

'농촌에서 살아보기' 사업은 도가 앞서 추진한 '전남에서 먼저 살아보기'를 농림축산식품부가 벤치마킹해 2021년 신규 추진한 사업이다. 도시민이 농촌에 살아보면서 농촌 문화를 이해하고 주민과 상호 소통하며 귀농귀촌의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큰 보탬이 되고 있다.

전국 9개 광역시·도 114개 시군 130개 마을에서 500여가구 모집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보성 다향울림촌 체험마을에서 전국에서 제일 먼저 참가자 모집을 완료하고 참가자 10명을 선정해 지난 2일 환영식을 마쳤다.

연수비를 개인당 월 30만원, 최장 6개월까지 지원해 참가자가 농촌생활에 성공적으로 정착하도록 지원한다. 각종 체험과 영농교육 등 우수한 프로그램도 운영해 참가자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농촌인력중계센터를 통한 맞춤형 일자리 제공 프로그램을 운용해 단순 체험이 아닌 참가자가 농촌에서 일하면서 스스로 자립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도시민 관심을 받고 있다.

2019년 전남에서 살아보기 사업 도입 이후 지난해까지 4년간 참가자는 모두 2,154명으로 이중 327명이 실제 전남으로 주소를 이전해 거주하고 있다.

정광선 인구청년정책관은 "참가자가 일자리를 포함, 농촌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귀농귀촌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며 "모두가 꿈꾸는 귀농산어촌 전남을 만들기 위한 역할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하태민 기자 hagija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