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체결국·광양항 물류적 이점 활용
글로벌 신성장산업 전초 기지로 성장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도(사진=광양경제청)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도 (사진=광양경제청)

[광양/남도방송] 전남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올해 해외투자유치 활동을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적극 펼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광양경제청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재편된 글로벌 공급망을 고려해 '경제자유구역 2.0, 혁신생태계 조성 전략'을 수립했다.

이를 통해 기능성화학, 이차전지와 수소산업을 포함한 그린에너지, 금속·소재부품, 물류·운송 등 핵심전략산업을 지정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기를 대비한 외자 유치 기반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오는 4월 중국 상하이, 항저우 등에 있는 이차전지 분야 기업 방문을 시작으로 대만 국제자동차 부품 박람회, 독일 하노버 산업박람회, 중국 국제에너지저장 포럼 등에 참석하고 미리 발굴한 잠재투자기업도 방문한다. 

미국, 캐나다, 일본 등 10여 개국을 대상으로 광양만권 투자여건을 홍보하고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하반기에도 활발한 해외 투자유치 설명회를 가진다. 8월부터 미국, 중국, 독일, 스위덴, 싱가포르 등 해외투자액 상위국가를 대상으로 광양만권 핵심전략산업 IR을 6회 이상 열고 FTA 체결국 이점과 광양항 물류적 이점을 활용한 이차전지 관련 외투기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광양만권에 투자하는 외국기업에게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 관·부가세 및 지방세 최대 15년 감면, 신성장동력과 신성장 기술에 해당하면 현금 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광양경제청은 지금까지 첨단산업 분야에서 6억690만달러 외자유치 성과를 거뒀다. 

코로나 팬데믹과 세계경기 하강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포스코HY클린메탈, 포스코리튬솔루션, 광양알루미늄 등 글로벌 기업을 유치해 지난 3년간 1억6,400만달러를 달성, 이차전지 핵심소재 및 경량금속 분야 생산거점 위치를 더욱 공고히 했다.

송상락 청장은 "양극재 중심에서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 셀제조 분야 등 외투기업 유치 다변화로 광양만권 이차전지 핵심 생태계 구축 및 공급망 안정화,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지정운 기자 zzartsos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