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남도방송] 여수시의회가 제5대 의회의 개원을 알리는 축포를 제대로 날렸다.

19일 오후 이날 여수시의회에는 개원을 축하하는 유관기관장들을 비롯해 사회 각층의 인사들과 시민들로 발 딛을 틈조차 없을 정도로 붐볐다.

이날 오전부터 하나둘 들이 닥치기 시작한 화환은 이내 곧 의회 현관부터 본회의장 길목까지 빈틈없이 빼곡히 채웠다.

기자는 마치 화원에 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마저 들 정도로 휘양 찬란 일색이었다.

이날 김영규 여수시의회 의장은 개원사를 통해 “30만 시민의 진정한 대변자로 거듭나겠다. 이번 수해로 상처와 고통을 당한 시민들을 위해 위로와 격려를 드리며 재해대책에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순간 씁쓸함이 감돌았다. 도내 일부 군 의회에서는 저소득층을 위해 화환 대신 쌀과 라면 등의 생필품 등을 지원받아 다시 내놓는 미담사례가 연일 보도돼 시민들로부터 칭찬을 받고 있다. 

반면 여수지역은 이번 물난리로 많은 피해를 입은 서민들이 생필품조차 지원받지 못한채 어려움에 처해 있다는 소식도 연일 들려 시민들을 가슴 아프게 하고 있다.

시민들의 작은 소리에도 귀기울이겠다던 여수시의회는 왜 시민들을 위한 조그마한 배려조차 하지 못하고 있을까하는 아쉬움이 앞섰다.

의원 배지를 달고 의회 현관 앞에 당당히 주차하며, 권위주의에 젖어 레드카펫을 걷는 의원들을 보며 이들이 시민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시민들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을지 하는 걱정이 앞섰다. 

진정 행동보다 말이 앞서는 허울뿐인 의원들의 언행를 지켜보며 4년전에 비해 발전과 비젼이 없는 여수시의회에 회의감도 들었다. 
 
윤리강령 결의와 관한 의원들의 태도도 문제다.

연일 시민사회단체들이 비리와 연루된 시의원들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판국에서 이번 파문과 관련돼 관련자들의 자진사퇴 촉구와 시민들로부터 진심어린 사과를 바라는 성명 한번 발표하지 않았다.

이날 윤리강령을 발표한 시의회 부의장 역시 최근 자신의 전과기록을 누락한 혐의로 검찰로부터 ‘허위사실공표죄’로 기소된 인물이다. 그 혐의가 입증됐든 그렇지 않았던 일단 윤리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사실만은 분명함에도 그를 윤리강령 결의자로 내세운 것은 적절치 않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공직자로서 직무와 관련하여 부정한 이득을 도모하거나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아니하며,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솔선수범한다'

상당수 비리에 연루된 의원들이 윤리강령 합창과 함께 선서를 외치며 순간 어떤 생각을 가졌을지 내심 궁금한 대목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