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남도방송] 지난해 국무총리실과, 감사원에서 전국경제자유구역 사업 추진평가 이후, 사업부진 등의 이유로 광양만경제자유구역 일부지구 해제를 검토하고 있어 광양시와 순천시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전국 6개 경제자유구역 내 35개 지구에 대해 지정 해제를 검토하고 있다는 공문을 각 자유구역청에 발송했다.

이에 따라 광양만경제자유구역 광양시 관내인 포스코 CTS 부두사업, 성황, 용강, 신덕·덕례 등 3곳 배후단지, 순천시 관내 선월배후단지, 여수시 관내 여수공항 등 6곳의 해제검토대상지구로 선정된다.

이에 대해 광양경제청 관계자는 “지정 해제가 검토된 배후단지들은 2016년까지 개발할 지구로, 이는 지경부가 계획하고 있는 대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업부진 이유로 지정을 해제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광양시 관계자는 “자유구역 지정해제 검토지구인 성황지구 등은 차질 없이 개발을 추진 중이며, 지정해제보다 개발 시기를 앞당겨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경부는 전국 6개 경제청 민간위원회를 구성,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동안 평가회를 갖고, 9월에는 해제검토지구 현지실사와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이후 10월경에 최종결론을 내릴 계획이다.

한편 광양만경제자유구역청은 2003년 10월 경제자유구역청으로 지정 이후 2004년부터 2020년까지 5개 지구 22개단지 개발에 15조8234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