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당사국총회 유치 심포지엄서 제기

[여수/남도방송] “제18차UN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이하 COP18) 유치의 관건은 기후보호 중점 방안 마련에 달렸다”

지난 3일 오후 여수시청 대회의실서 열린 COP18 유치 심포지엄에서 이같은 제안이 나왔다.

이번 심포지엄은 내년 말 개최국 결정을 앞두고 국내 경쟁도시 가운데 여수 유치의 당위성을 알리고 기후변화를 대비한 다양한 의견과 정책제시의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을 극대화하고 기후보호 국제시범도시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됐다.  

기조강연에 나선 이진 그린스타트전국네트워크 공동대표는 “엑스포 이후 여수·순천·광양·하동·보성, 마산·진주·창원, 대전권과 연계된 생태 레져관광 벨트를 구축하고 국제 관광 컨벤션 기지 건설해야 한다"면서 " 기후변화에 걸맞는 에코플러스 정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전의찬 한국대기환경학회장은 “무엇보다 COP18 여수 유치의 관건은 여수박람회 사후활용방안에 달렸다”면서 “박람회장이 지리적인 잇점과 교통인프라 등을 갖춘 만큼 타도시에 비해 우월성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기후변화 허브도시 도약의 충분한 메리트를 갖고 있는 만큼 논리적인 근거를 앞세워 정치권을 설득해야 한다”면서 “다만 COP18 유치가 자칫 지역 이기주의로 변질돼서는 안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박람회 사후활용 대안으로 ▲기후변화녹색성장체험 센터 설립.운영 ▲신재생에너지 생산단지 ▲에너지 체험시설 활용 ▲녹색성장 생태공원 건립 등을 제시했다.

이명주 명지대 교수도 박람회사후활용 방안으로 기후변화녹색성장센터 구축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 교수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녹색산업 신소재 개발연구, 기후변화 관련 교육 등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기대효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와 녹색성장 발전, 자연친화적 관광사업 개발 등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을 놓고 일부 참석자들은 유치도시와의 치열한 물밑경쟁이 전개되고 있는 시점에서 타 논의보다는 정치권과 중앙정부에 대한 여수 유치 당위성의 지속적인 호소가 부족했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았다.  

패널과 각계 내빈들이 좌상에 동석하는 등 산만한 배석으로 사전준비 부족하고 회의 몰입도를 떨어뜨렸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또 회의 뒤 이어진 참석자들의 여자만, 금오도 비렁길 탐방 등의 외유성 행사로 인해 단순 예산소모식 행사에 그친 점도 지양해야 할 부분으로 지적됐다.

한편 경남서부권 5개 시군과 전남동부권 5개 시군 지역사회가 참여한 광역여수엑스포권 당사국총회유치위원회는 2010년 2월 창립해 청와대, 국무총리실, 외교통상부, 환경부 등 중앙부처에 지속적으로 당사국총회 남중권 유치를 건의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제16차 멕시코 칸쿤 당사국총회를 참관해 유치활동과 2012여수세계박람회를 홍보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