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연구…화장품․건강식품․의약품 소재 개발 기대

[고흥/남도방송] 고흥 등 남부해안서 자생하는 멀꿀 열매에 대한 연구끝에 다양한 기능성을 구명, 국내 최초로 식약청으로부터 식품원료로 인정받음에 따라 향후 고부가 건강기능성식품 및 천연의약품 소재 개발이 기대된다.

이 사업은 ‘도내 비교우위 특산자원을 활용한 산업화’ 일환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전남천연자원연구원(원장 이동욱)에서 멀꿀열매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천연자원연구원은 다양한 생리효능 검증을 통해 항염증․간보호 효과 등 특허 출원 2건, 학회 발표 2건 등 성과를 얻었다.

또한 멀꿀열매 추출물에 대해 최대허용량(2000mg/체중kg) 이상 섭취해도 안전하다는 국가공인시험인증서(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를 획득해 식품,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의 고부가가치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했다.  

이와함께 연구가 시작된 이후 6개월간 멀꿀열매의 국내외 식용 근거에 대한 자료를 조사 수집해 식품원료 인정 절차에 따라 관련서류를 식품의약품안전청에 신청해 약 1개월간의 심사기간을 거쳐 지난 9일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멀꿀열매 식품원료로 사용 가능’ 인정을 받았다.

이런 가운데 이번에 전남천연자원연구소의 연구 노력으로 식품원료로 인정받음에 따라 앞으로 식품으로서의 가치를 부각시켜 다양한 질병 예방과 치유 효과에 대한 검증을 과학적으로 밝힐 경우 고부가가치 경제작물로의 육성이 기대된다.

천연자원연구원 최철웅 박사(연구 책임연구원)는 “한국 고유수종인 멀꿀이 최근 천연물원료 사용 및 개발 난제로 떠오르고 있는 ‘나고야 의정서(생물자원의 접근 및 이익공유)’와 같은 유전자원 경쟁에서 높은 경쟁력의 우위를 확보하고 있고 기초연구 결과 다양한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기능성화장품 및 천연물의약품 개발까지 시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