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남도방송] 시작도 하기 전부터 물의를 빚고 있는 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의 식음료사업 업체 선정에 특혜의혹이 끊이질 않게 제기되고 있는 등 말썽을 빚고 있다.

엑스포조직위가 식음시설 운영사업부문 공식후원업체를 선정하면서 자격조건 의무사항인 “식약청 HACCP인증 업체” 로 한정하는 제한 기준을 정해놓고도 실제 입찰에서는 자격을 갖추지 못한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박람회를 찾는 세계 관광객들에게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음식) 제공시설을 위해 식음시설 후원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기해야 함에도 특정업체에 대한 밀어주기식 특혜성 사업으로 변질되고 있다.

논란이 확산되자 조직위는 해당 업무를 맡았던 실무 과장이 돌연 사직한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또 이곳에 관심을 가졌던 많은 관련업체들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바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조직위는 이와 관련해 문제가 되고 있는 HACCP인증 관련해, “해당업체가 식약청 HACCP인증 받았다”고 밝혔지만, 확인 결과 인증 사실이 없는 무자격 업체로 확인되자 말을 번복하고 나섰다.

한마디로 인증되지 않는 업체를 선정한 것이다. 자격요건을 충족하지 못했음에도 공식후원사로 선정 되고 동종 참가 업체의 반발이 이어지자 서류심사 과실을 덮기 위해 말을 번복하고 있는 것이다.

조직위는 당초 “식자재의 HACCP 승인 인증업체”로 제한해 놓고, 이후 “후원사에 식자재를 납품하는 공급업체에 해당될 뿐 후원사 선정의 직접적인 자격조건에는 해당되지 않는다”라고 번복하고 나선 것이다.

더욱이 조직위는 논란이 가라않지 않자 이번에는 아예 선정 업체의 대변인까지 하고 나섰다. 자신들의 과실을 인정하지 않고 이런저런 말로 변명으로 일관하며 마치 사태가 가라않기만 기다리고 있는 것 같다.

조직위는 또 선정 후원사의 전대(재임대)계약을 맺는 과정에서도 당초 점포 수수료를 5% 이하로 제한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업체간 경쟁을 유발시켜 15%의 높은 수수료 계약을 맺은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국제관 내 36개 식음시설을 운영할 후원사를 모집하기 위해 지난 4월과 5월 2차례 입찰을 통해 모 업체를 사업자로 최종 선정한 조직위는 이들로부터 총 9억 원의 후원금을 모금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조직위는 9억 원의 후원실적이 계획에 크게 미치지 못한 상태에서도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특정업체와 단독 업체와 계약을 추진했다. 원래는 모두 3군데의 후원사를 모집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제안서 심사방식과 참가자격 조건을 강화시키고, 또 식약청 인증을 획득한 업체에 한하는 등 까다로운 참가자격으로 제한하면서까지 후원금이 절신한 조직위로서는 이번 계약은 사뭇 이해하기 힘들다.

여기에다 또 조직위는 지난 4월 26일 낸 1차공에서 참여업체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유찰시키고, 이후 5월 20일 낸 2차 공고에서 사업자를 한 곳으로 압축하겠다며 제안심사 방식을 급작스럽게 변경해 한데 대해서도 특정업체에 특혜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의심을 받고 있다.

공개입찰을 통해 가급적 많은 후원기업 참여를 유도해 박람회 재정확충을 위해 노력했어야 함에도 국제적 행사를 치루면서 졸속으로 선정되는 국가사업 공식후원사 선정이 본선인 박람회행사가 제대로 준비되고는 있는 지 매우 우려스런 상황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