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카라바오 센터 치즈제조 전문가 양성과정 연수 완료

[순천/남도방송] 순천대학교(총장 송영무) 소규모유가공연구센터(소장 배인휴 교수)는 지난 1월 10일부터 23일까지 2주간에 걸쳐 실시된 필리핀 카라바오 센터(소장 Dr. Libertado C. Cruz)에 대한 '한국의 치즈제조기술' 전수과정 연수가 성공리에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연수비용의 전액을 필리핀 국비부담으로 실시된 것으로 그 동안 순천대학이 축적한 한국형 치즈제조 전문기술을 해외 축산연구기관에 전수함으로써 한국치즈기술 수출의 교두보를 마련한 계기가 돼 필리품 유제품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수는 치즈제조 전반의 이론과 물소 젖 이용 가우다, 틸시터, 아시아고 치즈 등 9종 이상의 치즈제조기법과 요구르트제조, 발효버터제조법이 전수됐으며 젖 이용 치즈제조기술과 관련 유제품 제조기술 교육훈련 위주로 이루어져 소비수요가 증대하고 있다. 

이들 연구원들은 필리핀의 경우 그 동안 현장적용 가능한 자연치즈 제조기술 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숙성 형 자연치즈 생산도 제대로 시도된 바 없어 이번 교육이 필리핀의 첫 치즈기술전문인 육성의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필리핀의 자연치즈 세계를 열어가는 선구자들이 되겠다고 다짐을 펼쳤다.

배인휴소장은 “이번 치즈기술연수를 통해 필리핀의 낙농발전에 다소나마 기여하게 된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며 향후 비슷한 상황에 있는 동남아 지역 여러 나라에도 국산 치즈기술의 집약된 제조 노하우 전수를 확장시켜 본격적인 치즈 기술 수출과 국산 치즈 수출 길 확보에도 힘써 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송영무 순천대학교 총장과 필리핀카라바오 센터 연구원들(상)
    필리핀 카라바오 센터(소장 Dr. Libertado C. Cruz)에서 치즈기술전수 모습(하)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