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교육감 표적수사” 등 주장

[순천/남도방송] 전만오 기자 = 특가법상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지난 25일 구속 수감된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을 석방하라는 결의대회가 전남 순천에서 열렸다.

교직원노동조합 등 교육단체와 진보성향 단체들로 구성된 ‘장만채 지키기 범도민공동대책위’는 28일 오후 순천법원과 순천지청 바로 앞인 조례호수공원 광장에서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집회를 갖고 정치검찰 규탄과 장만채 교육감을 즉각 석방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먼저 “혐의 사실에 대해 검찰에 출두해 충분히 소명해 왔고 도주 가능성이 없는 전남교육감을 구속하는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장 교육감의 피의사실에 대해 낱낱이 반박 설명하며 “장 교육감에 대한 검찰의 수사는 진보교육감을 흠집내기 위한 표적수사이며 먼지털이식 수사”라고 규탄했다.

대책위는 또 “도민에 의해 직접 선출된 민선교육감인 장 교육감이 정치권력의 횡포에 의해 좌절되는 것을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검찰은 전남교육의 혼란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앞으로도 전남교육 죽이기가 계속된다면 전남 도민의 이름으로 정치검찰을 단죄하기 위해 끝가지 공동행동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날 장 교육감 석방 탄원서를 비치하고 서명을 받기도 했으며 유인물을 배포해 장 교육감의 구속이 부당하다는 것도 알렸다.

▲ 장만채 지키기 범도민대책위가 28일 오후 순천 조례호수공원에서 장만채 석방 결의대회를 마친 뒤 500여명의 참석자들이 광주지검 순천지청 앞 광장으로 이동해 장 교육감 구속에 대해 항의를 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결의대회가 끝난 뒤 이들 단체 500여명은 인근에 위치한 순천지청앞으로 이동하면서 가두행진을 벌였으며 지청 앞 광장에서는 장 교육감 구속에 대해 항의를 하는 표시로 일제히 함성을 지르기도 했다.

경찰도 이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전경 중대를 배치하고 집회 추이를 지켜보기도 했다.

한편 이날 집회를 지켜보던 한 시민은 “장교육감의 지지자들이 잇따라 검찰과 사법부를 자극하는 항의 등의 모양새는 오히려 장 교육감에게 역효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