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인생경험 바탕 되어준 고향 순천시민께 감사


[인터뷰/차범준기자]우리지역 순천출신으로 3월9일자로 해양경찰청장에 취임한 이길범 청장으로부터 앞으로의 각오와 고향에 대한 소회를 서면 인터뷰로 정리했다.(정리-차범준)

취임 소감과 앞으로의 각오

해양경찰이 지난 54년의 역사를 넘어 21세기 신 해양 시대의 주역으로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중요한 시기에 해양경찰청장으로 일하게 된 것을 정말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제 막 해양경찰 가족의 일원이 된 저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간다는 부푼 기대와 희망으로 가슴이 벅차오릅니다. 또한 조직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 모든일을 기본에 충실하여 끊임없이 현장을 확인하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창의적인 발상으로 업무를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해양경찰청의 앞으로의 위상은?

먼저 국정철학을 뒷받침하는 미래전략을 마련되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현재 위기극복에 전력하는 어려움 속에서도,“저탄소 녹색성장”을 새로운 국가비전으로 선포하고 신 국가발전 전략을 새롭게 정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신 국가 발전전략을 뒷받침하는 정부조직은 작지만 일 잘하는 조직, 예산을 절감하고 성과를 높이는 고효율의 조직,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제화된 조직입니다.

우리 해양경찰은 그간 맡은 임무를 충실하게 수행해 왔지만, 이제는 변화하는 환경과 국정철학에 부합하는 국민 중심의 새로운 비전과 전략 수립이 시급하다고 판단됩니다. 해양경찰의 새로운 비전과 전략의 핵심은 효율성과 미래 지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단기적으로는 함정 등 장비뿐만 아니라 시설관리와 업무수행 방법 등 전 기능과 과정을 면밀하게 검토해서 효율성을 높이는 비전과 전략을 재설계해야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해상경비 등 기존 임무와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해사안전 업무의 추가 인수 등 정부 차원의 거시전략도 함께 검토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무한경쟁의 해양환경 속에서 국익 수호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해양경찰의 국제화 전략도 새롭게 검토하여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선진국 수준의 조직경쟁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해양경찰이 미래의 비전을 달성하고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선진 해양치안기관 수준의 조직경쟁력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조직 경쟁력의 핵심적인 요소는 능력있는 사람과 그 사람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합리적인 시스템입니다.

특히 해양경찰의 주변 환경은 그 어떤 조직보다 빠르게 변하고 있고 첨단 장비운용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 수요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성과 프로근성을 가진 최고의 인력을 육성하는 것은 긴요하고도 시급한 과제입니다.

인재양성에 초점을 둔 인사운영과 교육시스템 마련하고, 현장의 아이디어가 정책으로 연계되는 system화된 조직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취임 후 가장 먼저 챙기셔야 할 현안 문제는?

현 북한동향에 이상조짐이 보임에 따라 서해 조업중인 어선들의 안전관리가 무엇보다 시급합니다. NLL 인근과 특정수역 등을 당국의 허가없이 넘나들지 않도록 어민들을 독려하고 북 군사 도발 대비 경비함정과 헬기를 동원하여 해공 입체적 해상경비 태세를 통해 어민보호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중국어선 불법행위관련 해상공권력 강화입니다. 한. /한. 어업협정 체결이후 불법조업이 급증하며 단속에 대한 저항이 조직화. 격화 되고 있습니다. 이에 공무집행 방해 불법 외국선박에 대한 엄정한 해상공권력을 확립하고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경인운하 건설에 따른 안전관리 참여를 추진하겠습니다.

현행 법령체계에 따라 경인운하를 운영할 경우 다수기관간 관할과 기능이 혼재되어 운하 안전관리 체계상 문제점이 예상됨에 따라 안전관리와 치안여건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가겠습니다.

또 해상교통량의 증가와 선박의 대형화. 속화 등으로 해양사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해양재난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 따라 안전관리체계의 종합적인 분석. 가, 해상교통관제시스템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고향 순천에서의 성장과정과 고향에 대한 소회와 고향 주민들에게 인사말씀을 전해 주시죠?

저는 남해 바다 순천에서 성장한 덕분에 바다의 풍요로움과 넉넉함 뿐만 아니라, 바다생활의 고단함과 바다가족의 정서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순천에서의 저의 이런 어릴적 경험이 없었다면 이렇게 해양경찰청장이 되어서도 바다가족의 마음을 잘 헤아려 볼 수 없었을 겁니다. 소중한 인생경험의 바탕이 되어준 순천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