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성장과 에너지 생성을 위한 기본 영양소 2

[건강/남도방송] 오인원 교수 = 영양이란 복잡다단하면서도 끝없이 발전하는 과학이다. (전편에 이어)

영양과학자들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새롭게 발견되고 변경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근육성장을 지향하는 이들에게 영양의 기본원리를 잘 숙지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2.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태양에너지를 통한 식물의 광합성 작용으로 형성되는데, 탄소, 수소, 산소의 화학원소가 결합된 고분자물질이다.
과일이나 가공설탕에 존재하는 단순탄수화물은 체내에서 매우 빠르게 대사한다. 감자나 여러 가지 야채에 존재하는 전분, 섬유소와 같은 복합탄수화물은 주로 대사과정이 길어 인체에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공급한다.
탄수화물은 일단 몸에 들어오면 처음에는 포도당으로 분해되는데, 이 포도당은 혈류를 통해 근육과 간에서 글리코겐으로 저장된 후 에너지로 사용된다.

3. 지방

지방은 탄수화물과 마찬가지로 탄소, 수소, 산소 등의 원소로 구성되어 있지만 분자 결합구조는 다르다.
체내지방은 기본적으로 다음 세 가지 기능을 한다. (1) 농축된 에너지 공급원 (2) 완충작용을 조성해 주요 장기들을 보호 (3) 절연체 역할, 체온조절
지방은 영양소 가운데 가장 농축된 에너지원으로 단백질이나 탄수화물이 1파운드(약0.45kg) 당 1,600칼로리를 포함하는 데 비해, 지방은 1파운드당 3,500칼로리 정도 포함한다.
운동을 하면(숨이 헐떡이지 않을 정도의 유산소운동이라고 가정) 몸은 지방과 탄수화물을 50대 50정도의 비율로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하지만 운동을 지속하며 할수록 지방이 에너지로 사용되는 비율이 증가한다.

4. 비타민 & 미네랄

비타민은 에너지를 공급하거나 근매스 성장을 도모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체의 여러 가지 화학반응들을 보조하는 촉매역할을 한다.
13종의 필수비타민은 크게 수용성과 지용성 두 가지로 분류한다,
지용성 비타민은 비타민 A, D, E, K 가 있으며, 체내에서 분해되고 남은 여분의 양은 지방조직에 저장된다.
미네랄은 체중의 4%를 차지하며, 24가지 금속원소가 있다. 미네랄은 체내에서 실로 다양한 신진대사 과정에 관여하며, 단백질, 지방의 합성도 돕는다.

5. 물

우리 몸은 80~85% 정도가 물(아기 몸:90%, 성인:70%, 노인:50%)로 구성되는데, 성인 남자는 2900CC(12컵), 여자는 2200CC(9컵)정도의 물을 섭취해야 한다.
근육은 75%, 혈액 90%, 신장 82%, 심장 80%, 피부 72%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인원 이학박사
ㆍ전)청암대학 교수
ㆍ순천 써클 30 대표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