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농립사업․맞춤형 농기계 지원 등으로 조기 정착 유도

[전남도/남도방송] 전라남도는 귀농인들에게 농림사업을 비롯한 각종 시책사업들을 적극 지원, 이들이 지역농업을 이끌 새로운 주체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전남도는 최근 베이비붐 세대들의 은퇴가 본격 시작됨에 따라 귀농대책을 적극 추진해 그 수가 해마다 크게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에게 정부의 농림사업은 물론 도 자체사업인 식량작물 경쟁력 제고, 맞춤형 농기계 지원, 원예작물 수출 인프라 구축사업 등 각종 시책사업을 차별 없이 지원하고 있다.

현재 전남도에는 약 7천500여 농가가 귀농해 시설원예, 축산 등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여기에 매년 전남에 귀농하고 싶다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이들 귀농 가족들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농기계나 소형 하우스 등 필요한 사업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실제로 전남도는 각 시군에 귀농가족들에게 편견 없이 대해 화합을 유도하고 각종 정부의 시책사업에서도 차별 없이 지원해 줄 것을 권고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이들이 조기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전종화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이들은 누구보다도 도시소비자들의 심리와 농촌 실정을 잘 아는 농업인들이니 만큼 이들을 친환경 유기농업의 전도사로 양성해 지역농업을 이끌 새로운 주체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오는 2014년까지 4년간 귀농인 1만 가구 유치를 목표로 귀농대책을 적극 추진, 지난해 1천521농가를 유치했고 올 들어서도 상반기까지 1천92농가를 유치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