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5. ~ 2. 22. 친환경농업, 매실, 농촌자원, 농업경영 등

[광양/남도방송] 양희성 기자 = 광양시농업기술센터(소장 문영훈)에서는 급변하는 농업환경과 한미FTA에 대응하기 위해 실시하는 2013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1월 10일 친환경농업대학에서 교관요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관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관교육은 지역의 특화작목인 매실의 품종별 전반적인 재배기술과 친환경적 병충해 방제요령 등 농업인이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영농기술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교육진행방법, 교구 활용에 대해 협의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은 오는 1월 15일부터 2월 22일까지 친환경농업대학, 면사무소, 주요마을 등 38개소 1,400여명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주요 교육과정은 친환경농업, 매실, 마케팅, 농촌생활자원 등 4과목으로 지구 온난화에 의한 기후변화, 유가, 비료 등 원자재값 상승과 노동인력 고령화 등 국내외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지난해의 영농현장 애로기술 해결과 농업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전문 분야별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이번 교육은 매실교육에 대한 수요가 큰 만큼 읍면동별로 매실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추진하고 마을단위 친환경농업반 교육은 읍면별 거점마을을 대상으로 마을별 지난해 문제점 위주로 교육하고 생활교육을 병행 실시하여 농업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는데 주력한다.

또한 마케팅, 농촌생활 자원교육은 우리지역 농가 실정에 맞는 내용으로 전문강사 위촉하여 핵심기술 교육을 실시한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는 농업, 농촌과 관련된 농업인 대상 교육은  농가소득 10% 이상 향상되도록 농업인들에게 애정을 가지고 친숙하게 다가서는 종합교육이 되도록 현장지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광양시 기술보급과 기술지원팀(☎797-3323)이나 읍면 농업인상담소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