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농협·축협, 농업경영인회·농민회 등 농업관련 기관단체 총망라
민·관 상호협조체제 구축 및 담양 농업발전 위한 주요 농정현안 협의
건전한 지역농업문화 계승 발전위한 농업인 대화합 운동 전개 등


[담양/남도방송] 김용 기자 = 농업 강군(强郡) 담양군에서 활동하고 있는 농업관련 기관단체들이 농업발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힘을 한데 모으기로 했다.

담양군에 따르면 지난 달 28일 최형식 군수와 지역의 농업관련 기관단체장들이 간담회를 갖고 농정관련 현안문제에 대한 의견수렴과 대책을 협의하는 등 담양의 농업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간담회에는 한국농어촌공사 담양지사, 농협 담양군농정지원단, 담양축협조합, 농업경영인연합회, 농민회, 친환경농업인연합회, 쌀전업농·새농민회, 한우·한돈협회, 낙우회, 양봉회, 흑염소협회, 농촌지도자담양군엽합회, 생활개선담양군연합회, 담양군4-H본부, 농가주부모임 등 18개 농업관련 기관단체장이 함께 했다.

담양군은 이날 지역의 농업관련 기관단체장들에게 지난 달 14일 거창군에서 개최됐던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 의결사항 등과 함께 이동필 농식품부장관으로부터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회장 최형식 담양군수)가 정부의 농정파트너로서 함께해 달라는 제의를 받은 성과를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의 농정파트너로서의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농업관련 기관단체들이 현장에서 몸소 느끼는 사안들에 대한 정책과제와 제도개선 방안을 다양하게 제시해 주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농어촌지역의 현안사항 해결과 경쟁력 강화,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국 65개 군이 연대해 함께 고민하고 한 목소리로 과제를 제안하자 정부가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를 인정하듯 우리 군도 지역의 농업발전과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농업관련 기관단체들의 교류와 소통, 협력이 중요하다며 협의회 구성을 제안했다.

그 결과 참석했던 18개 기관단체장들이 모두 담양군의 제안에 동의하며 ‘담양군 농업관련 기관단체 협의회’를 구성, 명예회장에 최형식 군수를, 초대회장에 국자현 농촌지도자회장을 추대했다.

또 부회장에 유병호 4H본부회장, 총무에 이상남 농업경영인회장, 감사에 박은식 양봉협회장이 선출됐다.

최형식 군수는 “담양농업은 연구,혁신,변화가 필요하며 정부지원금 등에 의지하지 말고 농업경쟁력을 높이는 등 모두가 새로운 각오를 다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새정부의 공약가계부 농림예산 5조2천억원 삭감을 반대하며 이를 관철하기 위해 농어촌지역 군수협의회 차원에서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아울러 “농업․농촌이 어려운 이 시점에서 오늘 협의회 구성은 큰 의미가 있고 앞으로 지역 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 된다”며 지역의 농업·농촌 발전을 위해 농업 정책을 개발하고 추진하는데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파트너가 되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