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전국 최초 팀내 복합민원 One-Stop 체제 구축
구례군, 전국 최초 팀내 복합민원 One-Stop 체제 구축
  • 남도방송
  • 승인 2017.02.06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처리ㅣ속도 빨라졌다

[구례/남도방송] 구례군(군수 서기동)은 고객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과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올해부터 전국 최초로 민원봉사과에 허가1팀과 2팀으로 분야별 직원을 배치, 복합민원 One-Stop 체제를 구축하여 민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복합민원 One-Stop 민원서비스󰡑란 민원인이 민원처리부서와 접수부서를 따로 방문하여 처리기간이 지연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민원이 한번 접수되면 One-Stop으로 처리해주는 제도로, 구례군은 허가업무를 전담하는 허가1담당과 허가2담당으로 직제개편하여 건축행정과 함께 농지전용, 산지전용, 개발행위 등 허가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하여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신속하게 통보해 주고 있다.

전국에 허가전담과나 허가전담팀을 설치하고 있는 행정기관이 있기는 하지만 하나의 팀 내에 건축과 함께 허가담당 공무원을 편성하고 있는 기관은 구례군이 전국에서 유일하다.

한 민원인은 “민원인들이 어려워하고 궁금해하는 허가 관련 업무를 One-Stop으로 상담과 처리를 해 주고 있어 민원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었다”라며 구례군의 복합민원 One-Stop 민원서비스에 크게 만족하였다.

군 관계자는 “복합민원 One-Stop 민원서비스를 통해 군민들의 불편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군민들에게 편리함과 감동을 주는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2016년 75,414건의 민원을 처리하며 민원처리기간을 56.04% 단축하였으며, 2017년에는 1월 말 기준으로 134건의 복합민원을 처리하며 민원처리기간을 77.08% 단축하는 등 신속․친절한 민원처리로 고객감동을 실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