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협의회, 건의서 채택
사학법 개정과 공영형 사립대, 장학금 등 재정 지원 건의

▲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협의회 공동위원장인 정현복 광양시장이 28일 광양시청에서 열린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협의회는 지난 28일 시청 상황실에서 회의를 갖고  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건의서를 채택했다.

이날 열린 협의회는 지난 20일 교육부에서 발표한 2018년 제2주기 대학기본 역량진단 결과 광양의 한려대와 보건대가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되지 않아 지역사회 차원의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의회에서는 중앙 차원의 사학법 개정과 공영형 사립대 추진, 학생들에 대한 장학금지원, 전라남도, 광양시, 대학교 간 정상화 지원을 위한 MOU 체결해 줄 것을 건의하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채택한 건의서에는 지방의 중소도시에서 대학교는 단순히 인재만을 양성하는 기관이 아니라 정주여건 개선, 실물경제 활성화 등 도시발전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범시민대책협의회는 그동안 협의회 구성과 장학금 확대 지급, 시민사회단체의 서명운동 전개 등 지역대학 정상화에 심혈을 기울여 왔으나 교육부 기본역량진단 평가결과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지 못함에 따라 큰 실망과 우려를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 5월 3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 의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당선인이 광양보건대를 방문해 대학교 정상화 지원계획을 발표한 사항에 대한 책임 있는 역할을 촉구했다.

또 정부차원의 사립학교법 개정과 공영형 사립대의 적극적인 추진, 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지급 등 재정적인 지원과 대학교 정상화 노력을 위한 전라남도와 광양시, 대학교가 함께 노력하는 내용을 담아 전라남도에 MOU 체결 건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대책협의회 공동위원장인 정현복 광양시장은 “대학교 정상화를 위해 지역사회가 관심을 가지고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며 대학의 존폐 문제는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교 설립자의 횡령 비리에 대한 지원은 어려울 것이나 학생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장학금 지원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협의회는 정현복 광양시장과 송재천 광양시의회의장, 임원재 광양교육지원청교육장, 황재우 (재)백운장학회 상임이사, 이백구 광양상공회의소 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사회단체장 등 18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2016년부터 한려대학교와 광양보건대학교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