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9일~ 1일까지 제16회 남도음식문화큰잔치

[순천/남도방송]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은 무엇일까?.

자연의 품을 닮은 어머니 손맛과 남도의 밥상처럼 정겨운 음식 이야기가 펼쳐지는 남도음식문화큰잔치에서 해답을 찾아보자.

남도 음식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전통 음식 문화를 계승하기 위해 1994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16회를 맞는 남도 음식문화큰잔치가 오는 29일부터 11월 1일까지 열린다.

올해 남도음식문화큰잔치는 남도 음식의 다양한 먹거리와 테마 음식 그리고 순천의 대표 친환경 음식을 맛볼수 있으며 지역이 함께 건강해지는 방법을 배우고 체험하는 로컬푸드 포럼, 문화와 예술로 풀어보는 음식 이야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눈길을 끌고 있다

첫날인 29일 동문입구에서 주무대까지 이어지는 상당 행렬을 시작으로 잔치의 막이 오른다.

주 요 행 사 ...... 음식전시 및 판매관, 경연행사

주요 행사로는 남도음식 전시관으로 20개 시군의 음식들이 전시되며 시군 대표 음식장터로 초가형과 몽골 부스를 객사앞에 설치하여 12개 시군과 순천음식, 시군 특산품을 판매한다.

또한, 프랑스 음식 시식관과 중국 영파시 음식 시식 및 판매관, 순천 자연밥상, 미인밥상 등 색다른 음식 체험의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남도의 정과 옛 정취를 물씬 느낄수 있는 장터를 운영 친환경 농산물도 판매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시민들과 함께하는 축제 한마당으로 만들기 위해 청소년부와 남도음식 경연 일반부 그리고 다문화 가정이 참여하는 경연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특 별 행 사 ....허영만 화백 팬사인회, 음식기네스 도전, 로컬푸드포럼

이와 함께 남도음식문화큰잔치는 특별한 행사로 시민들을 설레게 할 예정이다. 만화로 우리 음식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게 될 식객 작가 허영만 화백의 팬 사인회가 오는 31일 열린다.

축제에서 선보일 남도 음식과 경연대회가 만화 식객에 나오는 갖가지 음식과 요리 대결을 연상시켜 더욱 의미가 있는 행사가 될 것이다.

또한, 올해는 세계에서 가장 긴 인절미 만들기로 음식 기네스에 도전한다. 순천 찹쌀로 인절미를 만들고 이를 판매해 사랑의 열매 기부에도 나설 이번 기네스 도전에 벌써부터 모두의 관심이 쏠려있다.

한편, 가장 긴 인절미 만들기 한국기록은 2007년 충남 공주에서 기록한 700m로 시는 1,000m 이상을 도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외에도 ‘지역의 음식’이 갖는 중요성을 알고 배우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나와 이웃, 지역을 살리는 로컬푸드’라는 주제로 오는 29일 오후 3시 낙안읍성 낙민관에서 커뮤니티 비즈니스 포럼을 갖는다.

부 대 행 사 ... 수문장 교대식, 다문화 가정 전통혼례

남도음식문화큰잔치의 또 다른 볼거리인 조선시대 병사 복장을 한 낙안읍성 수문군들의 수문장 교대식이 매일 4회 이뤄져 관람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낙안읍성 수문장 교대의식은 옛 전통 군례 의식을 재현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재에서 과거로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여행하는 색다른 경험의 시간이 될 것이다.

한편, 다문화가정 6쌍에게 우리의 전통 문화를 체험하고 평생에 잊혀지지 않을 추억을 선사할 다문화 가정 전통 혼례가 오는 11월 1일 열린다

다양한 문화, 체험행사

남도음식문화큰잔치 동안 곳곳에서 다양한 문화 행사들이 열린다. 통기타 공연과 영화상영, 동편제 소리공연, 가야금 병창, 콘서트, 퓨전국악 등 전통과 낭만이 어우러진 다양한 문화 예술 행사가 시민들을 기다리고 있다.

체험 행사로 어머니 손맛처럼 맛깔스럽고 정겨운 남도 음식 배우기로 대갱이 무침, 시골개떡, 순천의 특산품인 고들빼기 김치 만들기, 손부두 만들기 등 상상만 해도 행복한 음식체험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방문객의 편의와 안전하고 건강한 축제로 만들기 위해 세심한 부분에까지 배려를 아끼지 않고 있다. 신종플루 및 의료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열 감시 카메라 3대, 손 소독기 10대, 손 세정제 10개소, 체온계 3대, 그리고 182명의 인원을 배치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교통 편의를 위해 낙안읍성에서 순천만까지 2대의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21개소 2,500대 규모의 임시 주차장 확보 및 정비를 했다.

이 밖에 미아보호소와 현금 지급기 설치, 휴대폰 충전소도 운영할 계획이다.

가을이 깊어갈 쯤....

멋과 맛 그리고 색다른 체험과 볼거리가 풍성한 남도음식큰잔치로 가족과 함께 가을 여행 떠나보자.

더불어 세계5대 연안습지 순천만 갈대와 만나 아름다운 가을 이야기 마음에 담아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