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차의 본고장, 농업기술센터에서 전문가 초청 『청태전 산업발전 세미나』

[장흥/남도방송] 장흥군(군수 이명흠)은 24일 한국 차 학회 상임이사이자 월간 『차의 세계』 편집위원인 정병만 강사를 초빙해 장흥 '청태전' 산업발전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장흥의 전통 발효차인 '청태전'의 복원 가치와 발전방향에 대한 특강에 이어, 장흥군 차 연구회 및 청태전 보존회 회원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다 조건별 관능평가 시간』을 가졌다.

장흥군은 2007년부터 고부가가치 전통차 '청태전'을 복원하고 명품화 하기 위해 목포대학교와 용역을 실시, 2008년부터 청태전 재현 및 시제품 생산을 시작하고 장흥 청태전 명품화 사업을 군의 핵심사업으로 육성해 오고 있다.


장흥 청태전은 지난해 10월 일본 시즈오카에서 개최된 세계 녹차 컨테스트에서 최고 금상을 수상함에 따라, 차 산업에 있어 후발주자인 장흥군은 청태전을 중국 보이차를 대체할 수 있는 발효차의 명품으로 만들어 산업화 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또한 2012년까지 연차적으로 청태전의 고품질화 및 임상실험을 통한 항 비만효과의 기능성을 검정하는 등 한층 발전된 품질보완으로 확고한 장흥 '청태전'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군 관계자는 “장흥 '청태전'이 전 세계적으로 그 맛과 향을 인정받은 만큼 전통 발효차 시장에서 선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 및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며, “장흥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매년 40여명의 전문 강사를 초빙해 차에 관심을 가진 모든 주민을 상대로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병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