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보전․친수연안 조성

[전남/남도방송] 전라남도는 정부 ‘제3차 연안정비기본계획’에 여수시 등 13개 시․군 89개 지구 2970억 원 규모의 연안보전 및 친수연안 사업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연안보전 사업’은 재해완충구역 확보와 돌제 설치, 파랑 저감 및 포락 지반 보강 등 연안 침식예방을 위한 사업으로 목포시 대반동지구 등 79개 지구에 2434억 원 규모로 추진될 계획이다.

‘친수연안 사업’은 친수공원, 해안산책로 등 연안환경 정비를 위한 사업으로 완도군 죽도지구 등 10개 지구에 536억 원을 투입해 추진하게 된다.

연안정비기본계획은 연안을 보호하고 훼손된 연안을 정비하기 위해 10년 단위로 수립되는 국가계획으로, 이번 제3차 계획에 반영된 사업은 올해부터 시급성 등 사업 우선순위에 따라 오는 2029년까지 연차별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에 반영된 사업지구는 지난 2016~2018년까지 실시한 연안침식 모니터링 결과 침식우려구역으로 나타난 지역 등이다. 현재 연안침식 모니터링은 전남도내 연안 65개소를 포함해 전국 250개소에서 운영되고 있다.

전라남도는 태풍의 발생 빈도와 발생 강도 증가 등 환경변화에 대비하고, 전국에서 가장 긴 해안선(6,743㎞)의 관리․보전을 위한 연안침식 모니터링과 연안침식 현상 파악 등을 통해 침식 심각 연안지역을 연안정비기본계획에 지속적으로 반영시킬 계획이다.

위광환 전라남도 해양수산국장은 “해양 기후변화 등으로 연안침식이 심화되고 있다”며 “연안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주민들의 연안지역 접근성과 이용성을 높이고 재해로부터 안전한 연안공간이 되도록 침식원인별 연안정비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남도는 ‘제2차 연안정비기본계획’에 반영된 67개 지구에 대한 연안정비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