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완화 통한 중·대형 드론 조기 상용화 발판 마련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위치도(15개 지자체, 33개 구역).

[고흥/남도방송] 고흥이 국토교통부의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전국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지난해 선정된 ‘한국형 도심항공 모빌리티(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 테스트베드’에 이어 ‘드론 특별자유화구역’까지 지정되면서 전라남도가 사실상 차세대 드론산업(플라잉카, 산업용 드론 등)을 선점했다는 평가다.

드론 특별자유화구역은 드론을 활용한 서비스모델의 실용·상용화 촉진을 위해 특별감항(항공기가 자체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능력) 증명, 비행 허가, 안전성 인증 등 각종 규제를 면제하거나 간소화 해주는 사전 규제완화 제도다.

고흥 비행시험 공역은 민간 비행항로와 중복되지 않은 전국 최대 규모(직경 22km)의 드론 시범 공역과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등 우수한 항공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고 전국 유일 유·무인기 종합테스트베드 조건을 갖춰 좋은 평가를 받았다.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사업으로는 ▲중대형급 무인기 비행통합 ▲유인섬 장거리 물자수송 ▲초광역 방역 등 3개 실증사업이 추진되며, 10개 기업이 참여해 내년까지 다양한 실증사업을 진행한다.

‘중·대형급 무인기 비행통합’ 실증은 군부대 정찰․경계, 화재현장 등에 투입될 기체(150kg 초과)의 안정성 검증을 하는 사업으로 대한항공 등 대기업과 도내 기업이 함께 참여한다.

‘유인섬 장거리 물자 수송’은 다수의 유인섬을 보유하고 있는 고흥군의 지리적 여건을 활용해 중형급 드론택배 수송과 장거리 야간 비행을 실증하게 된다.

‘초광역 방역’ 실증이 완료되면 코로나19 및 가축질병 바이러스 등 방역의 효율성을 높이고, 소독방역 분야의 새로운 서비스 시장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전라남도는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중·대형 상업용 드론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시험평가, 실증, 인증 등 원스톱(One-Stop) 종합 지원체계 구축에 중점을 두고 기업하기 좋은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가고 있다.

또한 사업 참여자를 비롯 관련 기업들에게 전남에 구축된 드론 인프라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서비스모델 상용화,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 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면서 도내 기업유치와 함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윤병태 전라남도 정무부지사는 “지난해 선정된 K-UAM 그랜드 챌린지 테스트베드에 이어 드론 특별자유화구역까지 선정돼 전남도가 국가 드론산업의 중심지로 부각되고 있다”며 “정부와 고흥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과 함께 차세대 미래비행체 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