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새뜰마을사업 마을기업 1호 충무새뜰협동조합 설립
여수, 새뜰마을사업 마을기업 1호 충무새뜰협동조합 설립
  • 조승화 기자
  • 승인 2021.04.21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룽지초콜릿, 생강청, 편강, 천연비누, 자운고연고 등 제품 개발
여수시청사 전경.
여수시청사 전경.

[여수/남도방송] 여수시 충무지구 새뜰마을 사업이 6월 종료를 앞둔 가운데 주민들이 충무새뜰협동조합 설립으로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고 있다. 

21일 여수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 따르면 사업에 함께한 주민들과 주민협의체가 충무새뜰협동조합을 설립하고 마을 공동수익 창출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지난 2월 19일 새뜰마을 사업으로는 처음으로 충무새뜰협동조합을 설립해 누룽지초콜릿, 생강청, 편강, 천연비누, 자운고연고 등의 제품을 개발해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

2016년 새뜰마을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된 충무동 10‧11통 일원은 종고산 자락의 경사가 심한 노후 주택 밀집 지역이다. 시는 약 47억 원을 투입해 안전확보, 생활위생, 휴먼케어, 노후주택정비, 주민역량강화 등 5개 분야 23개 사업을 펼쳐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왔다. 

사업기간 동안 마을공동텃밭 조성, 농부교실, 생활용품 가공기술, 마을상품 개발을 위한 공방교실 등 주민역량강화 사업을 지속 추진해 사업 종료 후에도 스스로 자립할 수 있게 됐다. 

김동호 도시재생과장은 “우리시 도시재생 새뜰마을 제1호 충무새뜰협동조합을 시작으로 공동체 형성과 일자리 창출 등 다시 살아나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