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바이오헬스케어 유효성 소재 실증지원 사업’ 선정

지난 2017년 열린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장 전경.
지난 2017년 열린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장 전경.

[전남/남도방송] 전라남도는 해양수산부의 ‘해조류기반 바이오헬스케어 유효성 소재 실증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100억 원을 확보했다고 23일 밝혔다.

‘해조류기반 바이오 헬스케어 유효성 소재 실증지원 사업’은 완도 신지면의 조선대학교 해양생물연구교육센터에 유효성 소재 실증 장비를 구축하고 해조류 유래 바이오헬스케어 소재 및 제품개발을 하는 것이다. 국비 100억 원을 포함 총 160억 원을 들여 오는 2024년까지 추진한다.

조선대학교를 주축으로 12개 연구기관이 참여해 해조류 소재 및 제품개발을 추진한다. 소재의 유효성 실증을 통한 기업지원으로 전남지역 다양한 바이오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전남지역 해조류 특화 해양바이오산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전남도는 전국 해조류 생산량의 86%를 차지하고 있으나, 대부분 원물 단순가공(1차 가공) 수준에 머물러 있다. 특히 해조류는 후코이단, 알긴산 등 많은 생리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기능식품, 천연물 의약품 등 기능성 소재로 개발하면 산업적 가치가 높다.

주순선 전남도 전략산업국장은 “해수부가 해양바이오산업 활성화 기본계획에 전남도를 바이오 소재 임상실험 지원 및 대량생산시설 구축 등을 통한 소재 공급기지로 개발키로 한 만큼, 완도에 해양바이오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소재생산 기지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