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과 위반기업 모두가 거부감 없는 '산단 환경관리 종합대책' 마련 행정 촉구

여수상공회의소 봉계동 신회관.
여수상공회의소 봉계동 신회관.

[여수/남도방송] "기업 의견은 들어보지도 않고 일방적인 요구는 받아 드릴수 없다. 죄인 취급하고 무조건 따라야 한다는 주장은 이치에 맞지않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여수상공회의소는 11일 "민관협력 거버넌스가 제시한 권고안에 대해 즉각 수용을 요구하는 주장과 절대 수용불가 원칙을 고수하고 있는 기업들 간의 갈등 해소를 위해 전남도가 행정적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의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019년 4월 발생한 여수산단 대기오염물질 불법배출 사건 관련해 이에 대한 영향평가 방식과 재발방지 및 사후관리 방법 등 중대한 환경관리 종합대책 수립과정에서 사회적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며 "이로 인한 지역사회 분열의 불씨가 되고,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는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위반 기업의 진정한 사과와 실효성 있는 재발방지 대책 마련, 환경과 주민 건강 등에 미친 실체적 피해 규모 등을 면밀히 조사하고, 이에 따른 사회.도의적 책임을 지는 것이 순서임에도 소통 부재로 인해 사태 해소를 위한 근본적 대안 마련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상의는 "관리감독 기관인 전라남도가 배출가스 조작사건의 당사자라는 일부 여론에 대한 부담으로 사회적 합의에 필요한 대화와 사회적 노력에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며 "지역민과 위반기업 모두가 거부감 없는 '여수산단 환경관리 종합대책' 마련을 위해 적극적인 행정을 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환경오염실태조사'와 '주민건강역학조사' 등 중대한 논의를 두고 조사의 범위 등에서 중대한 마찰이 빚어지고 있는 점에 대해 전남도가 적극 나서 조사용역을 전문기관에 직접 발주해 진행과정과 결과를 지역사회에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적시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