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세계박람회장.
여수세계박람회장.

[여수/남도방송] 사후활용 대책 마련이 요원한 여수세계박람회장의 관리‧운영 주체를 공공기관인 여수광양항만공사로의 이전을 추진하는 움직임에 대해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만성적자에 허덕이는 여수박람회장의 운영 주체를 공공기관으로 이전함으로써 천문학적 투자금액 회수 문제를 해결하고, 민간 매각을 통해 지지부진한 사후활용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는 반면, 다른 한편에선 여수시나 별도의 법인이 개발 주체가 되어 박람회 정신과 공공가치를 실현해야 한다는 주장이 상충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국회의원(여수 갑)은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 주체를 공공기관인 여수광양항만공사로 변경하는 내용의 ’여수세계박람회 관리 및 사후활용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지난달 28일 대표 발의했다.

개정 법률안 주요 내용은 박람회 시설 사후활용 사업 시행 주체를 ‘2012여수세계박람회재단’에서 재무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여수광양항만공사’로 변경하고 박람회 정신과 주제에 맞는 사후활용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제도적 근거를 마련한다는 내용이다.

항만공사가 박람회 사후활용 사업을 수행하도록 항만공사법 일부 개정안도 함께 발의했다.

이에 반해 더불어민주당 김회재(여수을) 의원과 서동용 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을)은 정부의 선투자금을 항만공사가 떠안는 박람회장 개발 방식에 부정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있는 광양에서도 반대하는 분위기다.

광양시의회는 최근 성명을 내고 “박람회장 사후활용 시행 주체를 항만공사로 변경하려는 시도는 출범 10여 년 만에 겨우 재무 안전성을 갖춰가는 항만공사 재무 상태를 또다시 악화시키는 것”이라며 “여수‧광양항이 세계적 항만으로 성장하길 바라는 시민의 뜻을 무시한 일방적인 행태”라고 주장했다.

이어 “해양수산부는 용역 결과를 백지화하고, 박람회장 사후활용 변경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광양시의 주장에 대해 여수지역발전협의회는 반박 성명을 냈다.

여수지역발전협의회는 “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에 대한 여수 시민의 분명한 의지는 여수광양항만공사를 주체로 한 공공개발”이라며 “해양수산부와 전남도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고, 광주·전남 18명 의원 중 15명의 국회의원도 동의하는 사안으로 되돌릴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수광양항만공사는 대한민국의 공공기관으로 여수항과 광양항의 개발과 효율적 운영·관리를 전담하는 공기업이지 광양시만의 공기업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한편, 기후변화 등 인류 위기의 해법을 해양에서 모색하기 위한 주제로 지난 2012년 5월부터 8월까지 열린 2012여수세계박람회는 전 세계 800만명이 다녀가는 국가적 초대형 이벤트로 치러졌다.

정부가 5000억 원에 가까운 선투자금 회수를 위해 민간 매각을 서두르자 지역사회에선 난개발 등을 이유로 반발하면서 사후활용은 9년째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