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건 발생해 전년보다 26% 줄고 소각산불 83% 감소

[전남/남도방송] 올해 전남지역의 산불 발생은 23건으로 전년보다 26% 줄었고, 인명피해는 없었으며 특히 소각 산불은 단 2건으로 8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지난 2~5월 ‘봄철 K-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 불법소각 행위에 엄정 대처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는 올해를 ‘소각산불 제로화 원년의 해’로 정하고, 전단을 도에서 직접 제작해 현장 계도활동을 하고, 시군과 매주 토요일 산불 관계관 영상회의를 통해 실적 점검과 애로사항을 파악하는 등 소통을 강화하면서 예방 위주의 단속 및 계도․홍보활동을 펼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전남도는 대책 기간 ▲논·밭두렁 태우기 금지 전단 2만 부 배포, 산불 예방 포스터 3천 부 부착 ▲농업부산물 등 산불 원인 물질 수집·파쇄 2천10톤 ▲산불 예방 현수막 1천762점 게첨 등 활동을 펼쳤다. 또 ▲불법 소각행위 기동단속반 282개 반 1천71명 운영 ▲산불 예방 드론 예찰로 사전 차단 ▲소각금지 마을방송 ▲논밭두렁 태우기 금지 방송 캠페인 ▲영농현장 산불 예방 홍보 등을 실시했다.

주민과 함께 하는 ‘소각 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에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5천531개 마을이 참여했다. 소각금지 서약 이행률은 98%(5천428마을)를 기록했다.

전남도는 모범적으로 추진한 71개 마을에 기념현판 또는 표창장을 수여할 방침이다.

올 봄철 산불 발생은 총 23건으로 입산자 실화 16건, 성묘객 실화·담뱃불 각 2건, 기타 3건이었다. 산나물 채취나 등산객에 의한 입산자 실화가 70%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서은수 전남도 환경산림국장은 “올해 산불 관계자의 산불 방지 노력과 함께 지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봄철 산불 방지 업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