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획위원회’ 출범..“새 교육 패러다임 제시”

전남대 메타버스 가상캠퍼스.
전남대 메타버스 가상캠퍼스.

[광주/남도방송] 전남대가 최근 가장 뜨거운 화제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를 활용해 가상캠퍼스를 구축하기로 했다. 

'메타버스'란 가상,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세계를 말하는데, 가상현실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양방향 콘텐츠라는 점에서 ‘가상현실’(VR)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인다. 

정성택 총장은 최근 ‘메타버스 캠퍼스 기획위원회(위원장 주정민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출범시키고, 기획위원회의 회의와 활동을 메타버스 상에서 진행하면서, 현재의 기술여건을 고려해 단계별 가상캠퍼스 구축 및 활용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전남대 메타버스 가상캠퍼스가 구축되면 물리적, 공간적 제약이나 ‘코로나 19’와 같은 감염증 등으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서도 현실세계에서와 같이 양방향 소통을 하며 강의와 수업, 세미나 등을 진행할 수 있고, 축제나 입학식, 졸업식 등 다양한 다중참여 행사도 가질 수 있다. 

전남대는 AI융합대학 출범과 첨단 융.복합학과 개설은 물론,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선정 등으로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분야의 교육과 연구 기반을 갖추고 있어,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 총장은 “현실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메타버스의 시대가 오고 있다.”며, “메타버스를 적극 활용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면서, 이전과 다른 대학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