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검진 및 칫솔질 교육, 불소도포 등 예방진료 서비스 제공

여수시 보건소
여수시 보건소

[여수/남도방송] 여수시보건소에서는 구강관리 습관 형성이 필요한 시기인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을 시행한다.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은 여수시와 교육지원청, 치과의사회 3개 기관이 협력해 영구 치아 배열이 완성되는 시기에 어린이의 충치 예방과 치아 건강을 위한 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상은 올해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으로 500명 선착순 시범운영하며, 신청은 각 학교를 통해 이달 15일까지 보건소에 신청하면 된다.

초등학교 4학년은 영구치가 늘어나면서 구강관리 교육 시 자가 구강 관리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로, 예방진료 시 비용 대비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치과주치의는 등록한 아동을 대상으로 문진 및 기본 구강검사, 구강위생검사(PHP index), 구강 교육(칫솔질·치실질 방법, 바른 식습관, 불소이용법), 예방진료(전문가 구강위생관리, 불소도포)를 제공한다. 필요 시 치아 홈 메우기, 단순 치석제거, 방사선파노라마 촬영 등을 병행한다.

서비스 이용 요금은 무료이며, 충치치료, 보철치료 등 추가 비용은 본인이 부담한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치과주치의 앱(App) ‘덴티아이’를 제공해, 학생과 학부모가 언제 어디서든 문진표 작성과 예약, 구강검사 결과통보서 확인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적령기 아동의 평생 구강건강 기틀 마련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