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산업생태계, 4차 산업 전환 위한 핵심 인력 양성

14일 오후 3시 광양커뮤니티센터에서 개최된 전남ICT이노베이션스퀘어 개소식에서 참석 내빈들이 컷팅식을 갖고 있다.
14일 오후 3시 광양커뮤니티센터에서 개최된 전남ICT이노베이션스퀘어 개소식에서 참석 내빈들이 컷팅식을 갖고 있다.

[광양/남도방송] 전남의 미래 먹거리인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인재 양성을 담당할 ‘전남ICT이노베이션스퀘어’(www.innoitsa.or.kr)가 14일 전남 광양시 소재 커뮤니티센터 내에서 개소식을 가졌다.

개소식에는 김경호 광양시 부시장, 진수화 광양시의회 의장, 전남도의회 이용재, 김태균 김길용 의원과 차민식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 이준근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 등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했다.

ICT이노베이션스퀘어는 한국판 뉴딜의 핵심 과제인 디지털 혁신인재 양성사업을 담당하는 중추기관으로, (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준근)이 운영을 맡아 앞으로 2023년까지 1000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광양시 커뮤니티센터 내 2층과 1.5층 약 1084㎡ 규모에 조성된 스퀘어는 운영사무실, 인공지능 복합교육실, ICT 콤플렉스, 프로젝트 룸 등을 갖추고 인공지능·블록체인 전문 교육과정, 전라남도·광양시 기업 협력 프로젝트 교육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특히 기업 협력 프로젝트 교육은 전남의 전략 산업인 에너지, 드론, 농수산 유통, 철강, 조선 등 기업과 제휴해 현장 실습을 통해 수요맞춤형 인재를 배출할 계획이다.

앞서 전남도는 지난해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지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55억원을 확보했으며 전남도와 광양시비를 합쳐 총 79억 원 규모의 이 사업을 추진해 가고 있다.

이준근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은 “전남의 산업생태계를 4차 산업으로 전환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핵심 요소는 산업을 이끌어 갈 우수한 인적자원이 포진해 있냐의 여부다”며 “ICT이노베이션스퀘어를 통해 양성한 인재를 바탕으로 전남의 미래 먹거리를 개척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