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백신산업특구 인프라 활용해 매년 530명 국내 기업 투입

[전남/남도방송] 전라남도는 전국 유일의 백신특구인 화순백신산업특구에서 백신․바이오의약품 관련 ‘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인증을 받은 생산․품질관리시설을 활용해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과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국내 백신 산업이 급부상하면서 백신․바이오 의약품 공정 개발 전문인력 양성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남도는 국가 백신안전기술센터 등 화순백신산업특구의 우수한 원스톱 인프라를 활용, 해마다 백신․바이오 전문인력 530여 명을 양성한다. 전문인력 수급이 어려운 도내외 백신․바이오 기업에 투입하는 백신 산업의 허브 역할을 할 전망이다.

오는 9월 준공하는 ‘국가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는 총사업비 690억 원을 들여 백신 연구개발․컨설팅부터, 임상, 승인까지 백신 전주기 기술 등을 지원하는 국가 백신전략의 핵심 인프라다. 

센터는 세포 관리, 마스터 셀 뱅크 등 품질관리부터 GMP 모의 평가, 바이오 의약품 인허가 과정 등을 수행하는 규제과학 전문인력을 매년 300명씩 양성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남도는 화순백신산업특구에 위치한 ‘국가 미생물실증지원센터’와 연계해 매년 200명의 글로벌 백신 공정 전문 우수인력을 양성하는 ‘백신 특화 공정인력 양성사업(2023~2025년까지 240억 원 투자)’을 2023년 국고사업으로 건의 중이다.

지난해 1월 준공한 ‘국가 미생물실증지원센터’는 국제 규격의 미생물 기반 임상용 백신 위탁생산 시설이다. 올해부터 2026년까지 사업비 430억 원을 추가로 투자해 국내 최초로 공공기반 m-RNA백신 연구·생산시설인 ‘m-RNA백신 실증지원 시설’을 구축한다.

전남도 출연기관인 바이오산업진흥원 산하 생물의약연구센터에서도 ‘바이오 제조 GMP 기술 인력양성 사업’을 추진해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바이오 제조인력 전문인력 30여 명을 해마다 양성하고 있다.

이밖에 지난달 전남 화순백신산업특구의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가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의 실습교육장으로 선정됐다.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는 국가 간 백신·바이오의약품 불평등을 해소하고 중․저소득국의 백신 자급화를 위해 백신․바이오의약품 생산공정 교육훈련을 제공하는 세계적 프로젝트다. 화순을 비롯해 경북 안동, 충북 오송, 인천 송도 등의 백신 관련 시설을 활용한다.

전남도 관계자는 “화순백신산업특구의 최첨단 백신시설인 국가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와 미생물실증지원센터는 국내 글로벌 바이오 인력 양성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할 것”이라며 “백신 연구개발부터 대량 생산에 이르는 백신 전 분야 시스템을 활용해 백신·바이오 인력양성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 대한민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로 도약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