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측정차량, 드론 등 첨단감시장비 활용 합동점검 강화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는 이동측정차량 등 첨단감시장비를 활용, 미세먼지 불법배출 감시를 집중 강화한다.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는 이동측정차량 등 첨단감시장비를 활용, 미세먼지 불법배출 감시를 집중 강화한다. 

[광주/남도방송]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는 이동측정차량 등 첨단감시장비를 활용, 미세먼지 불법배출 감시를 집중 강화한다. 

이번 점검은 영산강유역환경청, 전남보건환경연구원, 여수시청, 광양시청, 민간 드론협회로 구성하여 여수산업단지, 광양산업단지, 해룡산업단지 등 주요산단을 대상으로 오는 6일까지 집중적으로 진행된다.

감시 활동에는 이동측정차량 4대와 드론 8대가 투입된다.

이동측정차량은 내부에 분석 장비를 탑재해 광범위한 지역을 운행하면서 전처리 과정 없이 VOCs 물질 60여종을 실시간 측정할 수 있으며, 드론으로는 사업장 상공에서 현장 접근이 어려운 시설에 대한 오염물질 측정 및 원격 감시에 사용된다.

특히, 이러한 점검방식을 통해 최소 인력으로 산업단지에 있는 다수의 배출 사업장 주변을 신속하게 점검하여 고농도 미세먼지 불법 배출업체의 효율적인 감시도 가능하다.

영산강청은 가용한 인력 및 감시장비를 총 동원하여 불법배출 의심사업장을 3월말까지 집중 단속을 실시해 위반사업장에 대해서는 고발 또는 과태료부과, 행정처분 등 엄정 조치할 방침이다.

김승희 영산강유역환경청장은 “이번 집중점검은 3월 봄철 기상여건 등에 따라 초미세먼지 농도가 연중 가장 높은 기간이다”라며 “첨단감시장비를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불법배출 사업장을 상시 점검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사업장 배출량 저감을 통해 미세먼지로부터 지역주민의 건강과 쾌적한 생활환경 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