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노조 "요구 조건 충족되면 파업 중단"

[여수/남도방송] 김충석 여수시장이 시내버스 노조 총 파업에 대한 강경론적 입장을 재차 표명한 가운데 협상 타결을 위한 데드라인을 이번주까지로 못 박았다.

김 시장은 노조가 이를 외면한 채 파업을 강행한다면 시내버스 재정지원금을 과감히 삭감하고 지금껏 추진돼 온 준공영제를 원점에서 검토하겠다고 밝혀 그동안 준공영제 시행 준비에 쏟은 공이 수포로 돌아갈 위기에 처했다.

김 시장은 6일 오전 여수시청 상황실에서 시내버스 파업에 대한 기자회견 자리에서 “파업 사태만은 막아보려 애썼지만 시내버스 회사와 노조는 이를 외면하고 말았다”면서 “세계박람회를 준비하는 여수시가 비리 부정부패의 온상으로 온 세상에 알려져 시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이때에, 시내버스 파업으로 또 한번 먹칠을 하고 말았다”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시의 사정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오직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관철시킬 목적으로 사전에 기획됐다”면서 “시민과 학생, 노인 등 교통약자들은 안중에도 없고 자신들의 욕심만 채우려는 치졸한 행위”라고 일축했다.

이날 여수시의회도 이날 여수 시내버스 파업 철회를 촉구 성명을 발표하고 시민을 볼모로 하는 파업은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버스업체가 지난해 ‘현금 인식기’ 설치 이후 25억원 가량의 흑자를 내고서도 노조원의 복리 향상을 외면하여 빚어진 것”이라며 “노사협상을 다시 시도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버스노조 측은 “현재 시와 시의회, 언론 등이 마치 노조가 준공영제만을 관철하기 위해 파업을 벌인 것 처럼 호도하고 있다”며 “당초 여수시가 지난 2005년 6월과 2008년 9월에 체결한 상호 협약을 준수했다면 이같은 사태는 빚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버스노조 여수여객지부 우광암 지부장은 “월 26일을 근무일로 기준하여 1일 2교대와 중형버스 운전자 동일임금 지급 도입, 임금 4.9% 인상안 등 3가지 조건만 충족되면 파업을 즉각 해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버스업체 측은 노사와 합의점 도출이 임박한 임금 인상안과 별도로 여수시와는 준공영제 실시라는 최종 목표를 고수하고 있어 이번 파업이 자칫 장기화로 이어질 지 조심스러운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