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연 “순천시·의회, 사태 진상규명해야”

 

 전남동부지역사회연구소(이하 동사연)는 지난 11일 133차 정례회 4차 본회의 때 공무원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주동자와 책임자를 색출하여 엄격히 문책하라는 내용으로 17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동사연은 “시에서 동원한 외부의 이해관계자 등 100여명이 순천시가 의회에 제출한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 안 가운데 의회에서 삭감된 예산에 대해 재심의 등을 요구하며 의회 본회의장에 난입하여 집단시위를 벌이자 감시와 견제, 균형의 틀을 원초적으로 무시한 또 하나의 관제대모 형식의 폭력적인 행위로 볼 수밖에 없다”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그리고 “성숙된 시민의식과 민주주의를 무시하고 지방공무원들의 집단행동을 통해 시민의 대의기구인 의회에 난입하여 의회의 의결권을 봉쇄하는 등 불법난동을 자행한 순천시는 주동자와 책임자를 색출하여 엄격히 문책하라”고 요구했다.

 동사연은 또 “순천시장과 순천시 의회는 조속한 시일 내에 이번 사태의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순천시민과 국민 앞에 엎드려 사죄하고 관철되지 않을 경우 순천시민과 시민사회단체는 연대 행동을 통해 고발조치 등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순천시의 행정력에 불신임을 제기하고 시민행동으로 그 뜻을 나타낼 것이다”라며 향후 시민사회단체의 연대를 통한 강력한 움직임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돼 순천시와 시민들의 갈등요인으로 파장이 확대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