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규경사와 최성일경장, 응급구호조치로 생명구조

[목포/남도방송]신속한 현장출동과 몸에 밴 응급구호조치 덕분에 한달사이 두 명의 귀중한 생명을 구한 경찰관들이 있어 화제다.

이 경찰관들은 목포경찰서 죽교파출소에 근무하는 김상규경사(42)와 최성일경장(41)으로 지난 6월 4일과 23일 “사람이 죽은 것 같다”와 “새벽에 나간 어머니가 귀가치 않는다”는 신고를 받고 신속하게 현장을 출동하여 두 명을 구조한 것이다.

김경사와 최경장은 ’11. 6. 23 19:53경 “새벽 6시에 나간 어머니 천모씨( 64)가 아직까지 귀가하지 않는다”는 다급한 112신고를 받고 신고자인 아들 김모씨(남, 41)와 동네 사람들을 대상으로 미귀가자의 행적을 탐문하던 중 “오전 7시경 텃밭에서 고구마를 심고 있는 것을 봤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들은 랜턴을 켜고 텃밭주변을 샅샅이 수색 하던중 텃밭에서 약 50m 떨어진 낭떠러지에 발자국과 사람이 미끄러진 흔적을 발견하고 약 5m 아래 바위위에 쓰러져 있는 미귀가자 천씨(64, 여)를 발견했다.

바위위에 쓰러진 천모씨는 다행히 출혈 등 심한 상처는 없었으나 약한 호흡만 내쉴 뿐 의식이 없는 상태로 생명이 위급한 급박한 상태여서 신속하게 119구조대와 함께 병원으로 후송하여 귀중한 생명을 구했다.

한편, 이들은 지난 6월 4일 01:44경 “사람이 죽은 것 같다”는 신고로 출동하여 동공이 확장되고 호흡이 미약한 이모씨(51, 남)를 심폐소생술과 신속한 병원 후송으로 생명을 구하는 등 한달 사이 두 명의 인명을 구조했다.

김상규경사는 지난해 6월 23일에도 관내 독거노인인 김모씨(63, 여)가 고혈압으로 고생한다는 소식을 듣고 수시로 방문하여 보살피던 중 대문안쪽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는 김할머니를 발견하고, 119구조대가 올 시간까지 기다릴 수 없다는 판단아래 좁은 골목길 100m가량 업고 나와 순찰차로 병원으로 후송하여 고귀한 생명을 구조한 바 있다.

지양구 죽교파출소장은 “김경사와 최경장은 지난 가을부터 ‘같은 조’로 근무, 친형제처럼 지내고 있으며, 파출소의 궂은일도 마다 않는 등 모든 일에 성실하고 업무에서도 최고의 베테랑 경찰관이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김경사와 최경장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할 경찰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이다”며 겸손해 하면서, “경찰관은 사고현장 등 목숨이 위급한 상황을 직면하는 경우가 많아 경찰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통해 응급조치 요령을 배워둔 것이 생명을 구하는 좋을 일에 쓰이게 됐다”고 밝게 웃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