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메트라이프에 근무하는 양훈입니다.

우리는 흔히 ‘재테크를 잘하면 부자가 되고 행복해진다’라는 공식에 빠져 구체적인 목표 없이 수익만을 쫓아 상품 선택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재테크는 누구든지 시도하여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공한 사람들도 있지만 실패하는 사람도 있는 것입니다.

물가상승과 금리의 변동, 저출산, 고령화 등이 사회적 문제로 확산되고 있는 현재에 우리는 불확실한 미래와 노후 대비 차원에서 재무설계를 통하여 자산관리를 해야 할 때입니다.

재무설계란 쉽게 말하자면 건물이나 집을 짓는데 있어서 설계도와 같은 것입니다.

건설과정에서도 제일 먼저 하는게 설계도를 작성하는 것인데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먼저 인생전반에 걸쳐 재무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재무상황에 맞는 체계적인 재무 전략을 통해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여 행복한 삶을 설계 해야 하는 것입니다.

현재의 재무설계란 개인 차원에서 재무적인 위험을 최소화하여 미래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국가 차원에서 사회 안전망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재테크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계획성 없는 투자나 저축이 아닌 자산을 관리하고, 주택 마련과 노후 준비, 효율적인 자산관리, 위험 관리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재무설계를 통해 성공적인 삶을 준비해야 합니다.

보통 일반사람들이 재무설계라고 하면 ‘돈 있는 부자들만 하는 것이다‘라고 잘못된 기준으로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겐 재무설계보다 자산운용과 관리측면에서 필요한 것이고 진정으로 재무설계가 필요한 사람은 일반사람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수입에만 집중할 뿐 투자와 지출에는 거의 집중하지 않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런 일반인들이 하루빨리 인식을 바꿔 현재의 상태를 확인하고 체계적으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지금 당장 재무설계를 해야합니다.

보통 재무목표까지만 세우고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의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실행단계라 할수 있습니다.

재테크를 위해 재무설계가 우선시 해야 하며, 재무설계를 바탕으로 재테크를 하는 것입니다.

설정된 재무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룰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과 방법을 선택하여 실행해야 하는 것이 재무설계의 근본적인 목표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연령별, 직업별, 가족상황, 자신의 꿈 등에 의해 재무목표는 개개인이 모두 다를 것입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재무설계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과연 어떤 준비들을 해야 할까요?

이제부터 필자는 재무설계의 필요성과 재무설계를 준비하는 단계를 차근차근 풀어 나가보겠습니다.

저와 함께 급변하는 금융환경과 주체할 수 없이 방대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올바른 재무설계와 재테크 문화를 선도하고 객관적이고 정확한 금융정보, 전문성, 윤리성을 바탕으로 독자들에게 재정적 목표 수립과 수입의 극대화를 위해 공정하고 신뢰 받는 정보를 제공해 드릴 것을 약속하며 앞으로의 행복한 삶을 위해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지 풀어나가 보겠습니다.


메트라이프생명보험 순천점(010-2017-9750)

-양 훈-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