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의회 '특위'활동 9차례 설계변경 의혹 제기

[순천/남도방송] 전만오 기자 = 순천시의회 신대배후단지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김석)가 지난 22일 회의를 개최하고 신대배후단지 조성 과정과 코스트코 입점 논란에 관한 업무보고를 관계부서로부터 청취한 결과 ‘이익은 시행사가 챙기고 순천시는 재주만 부린 꼴’이라고 밝혔다.

이날 업무보고에서는 신대배후단지 개발의 목적이 외국기업투자촉진과 외국인 거주 목적을 위한 배후도시 조성이나, 신대배후단지 개발 시행사가 순천시에서 순천에코밸리(주)로 변경되면서 9차례에 걸친 개발계획이 변경되는 과정에서 외국인 거주지역은 사라지고, 상업용지 면적은 늘어난 반면 공공용지 면적은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특위는 결국 중흥건설이 대부분 지분을 가지고 있는 시행사인 순천에코밸리(주)의 이익을 위한 개발로 전락했다는 지적과 함께 결과적으로 공공성을 상실하게 됐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신대배후단지 개발에 따른 순천시와 순천에코밸리(주)간에 맺은 협약서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외국인병원 부지를 조선대 병원에 무상으로 양도하려는 문제, 유보지가 병원유치 예정부지에 포함된 후 사라져 버려 사실상 이익은 중흥건설이 대부분 지분을 가지고 있는 시행사인 ㈜순천에코밸리가 챙기고 순천시는 재주만 부린 꼴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특위 의원들은 업무보고 청취 과정에서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면서 주민들은 고향산천을 내줬더니 외국인 투자 촉진이나 외국인 주거 환경 조성은 이미 힘들게 된 상황에서 결국 경제자유구역이 아니라 경제방임구역으로, 마치 중흥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을 제시했다.

특위는 오는 25일 2차 본회의에서 행정사무조사권을 발의한 이후 신대배후단지 조성에 따른 사업계획 변경과정에서 유보지가 사라진 이유, 외국인 거주지가 사업계획에서 제외된 이유, 공동주택의 경우 소형과 대형이 제외되고 가장 분양이 용이한 중형으로 바뀐 이유, 상업용지 면적은 늘어나고 공공용지는 줄어든 이유 등 공공성 확보 문제 등에 관해 본격적으로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