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남도방송] 전만오 기자 = 지난 14일 오후 8시50분께 여수산업단지 내 대림산업 폭발로 인해 6명이 사망하고 11명이 중경상을 입은 대형참사와 관련 ‘책임자 처벌과 근본적 대안 마련을 위한 대책위원회’가 공동진상조사단 구성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18일 오후 폭발현장 대림산업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책위 내 진상조사단은 지난 15일 구성됐으며 이에 따라 관계기관과 시민사회단체가 책임 있게 참여하는 공동진상조사단을 구성할 것을 촉구하고 폭발사고 1차 중간보고도 병행했다.

대책위는 이날 “대부분 산재사망사고 원인을 규명하는 실태조사에서 노동자단체들이 배제돼 사업주의 책임을 은폐하고, 사고 원인을 노동자의 과실로 몰아가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때문에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수시, 노동지청, 지역 국회의원실, 제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하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공동진상조사단 구성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천중근 대책위 조사단장은 “공동조사단이 꾸려지면 정비 작업 전 안전보건 조치 이행여부를 비롯해 작업지시서가 나가지 않은 옆 배관공정과의 연관성, 사일로 클리닝 작업 유무, 작업허가서 확인사항, 사고 대응메뉴얼 존재유무와 늦어진 현장 조치 등에 대해 면밀히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 지난 14일 저녁 발생한 여수산단 대림산업 폭발사고 대책위가 18일 오후 대림산업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진상조사단 구성을 촉구 및 1차 조사 보고를 발표했다.
앞서 대책위는 사고 조사 보고를 통해 “대림산업 폭발사고 조사 1차 중간보고를 통해 폭발 때 부상자들도 심한 화상을 입었지만 서울로 이송하는데 상당 시간이 걸리면서 피해가 컸다”며 “화상전문병원이 설립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청인 대림산업에서 사일로에 노동자를 투입시키기 전 물 세척을 하지 않는 등 노동자를 위한 근본적 안전조치를 등한시 해 결국 살인을 방조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사망사고가 발생한 작업장 옆에서는 퍼지(잔존가스제거)작업이 완료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노동자를 철수시켰는데 왜 사고가 발생한 곳의 노동자는 철수시키지 않았는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위험한 화학공장 작업이 시작되기 전 작업자들에게 시켜야 할 교육도 없었고 폭발사고가 발생한 폴리에틸렌 저장조 곳곳에 육안으로도 가스와 구분키 힘든 분말이 보였는데도 공정을 강행한 것과 사고 직후 허술한 대응체계는 사고를 방조한 것으로 밖에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 대림산업 정문에 설치된 희생자들의 임시 분향소.

▲ 임시분향소 앞에는 근조 깃발이 나부끼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