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농업인 29명, 첫 월급 받고 웃음꽃 활짝

[순천/남도방송] 임종욱 기자 = 순천시는 전남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농업인 월급제’의 첫 월급을 오는 20일에 지급한다.

‘농업인 월급제’는 벼 재배 농가에서 농협자체 수매로 출하할 벼의 예상 소득 중 60%를 월별로 나누어 미리 지급하고 수매가 끝나는 11월에 농협으로부터 정산하여 환수 받는 제도로 6월부터 10월까지 5개월간 지급하게 된다.

사업대상자는 벼 재배 농가로 농협자체 수매에 출하를 약정한 농업인 중에서 31명이 신청하여 신용도, 친환경인증, 전업농, 여성농업인, 중학생이상 부양여부 등을 고려하여 최종 29명을 확정했다.

월급은 40kg들이 150포대를 상한으로 하여 4백4십만 원을 5개월로 나눈 월 8십8만 원이며 최저한도는 40포대를 기준으로 매월 2십만 원씩 지급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벼 재배농가 소득이 11월 수확이 끝나야 발생하는 점을 감안해 소득을 월별로 균형 있게 분배하여 계획적인 생활이 가능하고 농업인도 월급을 받는다는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서 순천시가 전라남도에서 처음으로 추진했다.

이는 월 9만여 원이 지급되는 노령연금통장을 들여다보며 웃음꽃을 활짝 피우던 농촌지역의 한 농부의 모습에서 출발했다.

시 관계자는 본 시범사업의 효율적 추진과 안정적인 연착륙을 위해 농업인단체, 농협, 행정 등 9명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2개월마다 운영하고 있으며 소통으로 자연과 사람이 행복한 농촌을 실천해 모든 농업인이 활짝 웃고 계획적인 생활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