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은퇴의사 박준일 씨…전남도, 의료 재능기부 모범사례

[전남도/남도방송] 김상복 기자 = 전라남도가 의료서비스가 열악한 섬 주민들을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전국 최초로 ‘행복의원’을 추진한 가운데 완도 노화읍에 이어 신안 신의도에 제2호 행복의원을 개원하게 됐다.

행복의원 2호의 주인공은 미국 은퇴의사인 박준일(68) 씨.

박 씨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원주기독병원에서 수련의를 거쳐 미국에서 병리학, 내과전문의과정을 마치고 뉴저지주에 있는 종합병원을 거쳐 1982년부터 30년 동안 휴스턴에서 개업의를 지낸 후 현역에서 은퇴했다.

근무 예정지역 현황과 주변 여건 등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26일부터 3일간 신안 장산, 하의, 신의면을 차례로 방문했다.

박 씨는 신안 섬지역을 방문한 후 “많은 섬들의 빼어난 경관, 깨끗한 자연과 맑은 공기, 친절 등에 감동을 받았다”며 “여기에 머물면서 주민들과 잘 융화해 지역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와 신안군에서는 은퇴의사 거주 및 진료공간 확보, 관련 조례 제정, 진료 약품 및 장비 등 착실한 준비를 거쳐 2014년 3월부터 진료를 시작할 계획이다.

▲행복의원 2호 명패
행복의원 운영사업은 매년 줄어드는 공중보건의사 제도를 보완하기 위해 전남도가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것으로 의료 취약지역에 대해 진료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사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재능기부의 모델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 사업은 보건복지부 자치단체 우수사례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은퇴의사 숙소 건립비용 건의 제안을 통해 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사업 지침에 반영된 바 있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2011년 10월부터 완도 노화읍에 행복의원 제1호를 운영, 지금까지 약 2천700여 명의 소아를 진료했다. 또한 은퇴의사 부인 박성자 씨는 매일 방과후 영어수업 2개 반을 운영, 주민들로부터 많은 칭송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