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지구 4,344천㎡ 8만 7천여 명 수용 도시개발사업 박차

광양시는 민선6기 3년차를 맞이하여 경쟁력 있는 더 큰 광양과 30만 자족도시 기반구축을 위한 도시개발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시는 세풍산단 및 명당국가산단 건설, 광양항 활성화 등에 따른 인구유입 증가에 대비하고 안정적인 택지공급과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도시개발을 위해 7개 지구(4,344천㎡, 수용인구 30,309세대, 87,297명) 도시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와우지구 등 공영개발로 3개 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
시는 공영개발 방식으로 3개 지구, 1,834천㎡ 규모의 9,343세대, 25,230명의 인구수용 계획으로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중마동 와우마을 일원 637천㎡의 택지를 개발하는 와우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잔여 체비지에 대한 체비지 매각과 3차분 토목공사 착공을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다.

광영의암지구 도시개발사업은 광영동과 옥곡면 신금리 의암마을 546천㎡의 택지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와우지구에 이어 환지계획 공람공고(1차)를 무사히 마치고 2차 공람공고와 환지예정지 지정, 체비지 매각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성황도이동 일원 651천㎡, 3,107세대, 8,389명을 수용하는 성황도이지구 도시개발사업은 교육, 재해, 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올해 상반기 실시계획인가와 토목공사 착공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민간개발로 목성지구 등 4개 지구 도시개발 및 토지구획정리사업 추진
민간개발로 4개 지구 2,510천㎡ 20,966세대 62,067명을 수용할 수 있는 도시개발사업 및 토지구획정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목성지구 도시개발사업은 민선6기 대표공약인 ‘광양읍권 발전 5대 핵심사업’ 중 하나로 사유지 면적 대비 91% 이상의 보상협의 실적을 달성했다.

올해 상반기 공사착공을 목표로 구역지정과 개발계획변경 및 실시계획인가를 추진 중에 있으며 지정권자인 전남도지사로부터 승인고시가 이뤄지면 광양읍권 10만 명 인구유입 증대와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마동 컨테이너 사거리 남서쪽에 ㈜리채에서 추진하는 중동지구 도시개발사업은 도시개발사업과 공동주택건설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으며, 공동주택 616세대의 분양을 완료하고 2017년 상반기 입주를 목표로 순조롭게 공사기 진행되고 있다.

토지구획정리사업으로 추진하는 황금황길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은 조합내부 사정으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있으나 조속한 시일 내 정상추진이 될 수 있도록 행정지도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주택용지 개발사업 외에 중국 관광객과 외국 자본 흡수를 위하여 황길동 하포마을 일원에 749천㎡ 규모로 조성될 성황국제비즈니스파크 개발사업은 상업 용지 등을 배치하여 국제적인 복합 상업위락관광지구로 조성할 예정이다.

작년 연말에 사업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조사설계와 제 영향평가 용역 등 행정절차를 추진 중에 있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정부의 광양항 활성화 및 중장기 발전방안 발표에 따라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와우지구, 광영의암지구, 성황도이지구, 목성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조기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광양만권 주변지역 개발로 인한 유입인구를 흡수할 수 있는 도시정주기반시설을 선제적으로 조성하여 주변 개발이익 흡수를 극대화 하고 경쟁력 있는 더 큰 광양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