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벤처부장관상과 3천5백만 원 수상, 매실 경쟁력 강화와 고품질 매실생산 기대

[광양/남도방송] 광양시는 중소기업벤처부가 실시한 2017년 지역특구 평가에서 우수특구로 선정되어 중소기업벤처부장관상과 함께 포상금 3천5백만 원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국 186개 지역특구를 대상으로 한 이번 평가는 특구 운영실적과 성과, 자치단체장의 참여의지, 앞으로의 지속 성장가능성 등에 대해 전문가 서면평가와 현지평가를 거쳐 10개 우수특구가 선정되었으며 이중 광양시가 포함됐다.

시는 그 동안 매실산업 활성화와 광양매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품질 매실생산 재배기술 보급과 지원 확대, 가공제품 개발, 유통과 가공시설 확충에 노력을 기울였다.

또 마케팅 활성화와 매실 기능성 연구, 지역전략식품산업육성 등 특화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이와 함께 TV 프로그램과 CF 등을 제작하는 등 광양매실의 명성과 매실의 유용성을 소비자들에게 적극 알려 매실소비 저변 확대에도 힘써오고 있다.

특히, 민선6기 시장 공약사항으로 매실산업 등 농업분야에 매년 100억 원 이상을 추가로 지원하고, 시와 농협, 생산농가가 연합해 대형유통업체를 대상으로 판촉활동을 펼치는 등 고품질 광양매실 생산과 안정적인 판로확보에도 적극 나섰다.

그 밖에도 광양매화축제와 광양매실체험 직거리장터에서 발전시켜 올해 처음으로 매실축제를 개최하는 등 관광산업 활성화를 통한 농가소득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도 했다.

이상호 매실원예과장은 “‘빛그린 광양매실’이 올해 3년 연속 소비자 신뢰 대표브랜드 수상에 이어 이번 ‘매실산업특구’ 지정까지 받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광양매실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고 고품질 광양매실이 생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