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매우나쁨으로 예보 시 발령, 다음날 오전6부터 저녁 9시까지 시행
도로 진공흡입‧살수차 운행 확대, 공공차량 2부제, 공공운영 건설공사장 단축 등

광양시는 최근 미세먼지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상대적으로 취약한 어린이와 어르신 등의 건강에 대한 우려가 날로 커짐에 따라 ‘고농도 미세먼지 긴급저감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긴급저감 조치 발령은 오후 5시 기준 전남 지역의 미세먼지(PM2.5)가 '매우나쁨'(76㎛/㎥ 이상)으로 예보된 경우 20분 후인 5시20분에 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 발령하며, 다음날 오전 6시부터 저녁 9시까지 저감 조치가 시행된다.

시는 긴급저감 조치가 발령되면 시 홈페이지와 문자, 팩스, 마을안내 방송 등을 통해 해당 사항을 전파하고, 어린이집․노인복지시설 등 민감(취약)계층에게는 행동요령을 홍보한다.

또 행정기관(공공기관) 내 관용‧직원차량에 대해 차량2부제(홀짝제)를 의무적으로 시행하고, 진공흡입, 살수차 등 도로청소차 운행을 확대해 비산먼지를 줄여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공으로 운영하는 건설공사장 가동시간 단축과 조정, 운행 경유차 배출가스 단속, 자동차 공회전 단속도 강화한다.

시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고농도 미세먼지 긴급저감 조치뿐만 아니라, 산업, 수송, 생활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미세먼지 줄이기 대책을 시행한다.

우선, ‘산업부분’에서는 전라남도 지도점검 관할인 대기배출 1․2종 사업장에 대해서 지난 5월 10일 ‘광양시 지속가능한 환경협의회’를 통해 협약한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자율감축 협약’을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또 시에서 관할하는 3~5종 사업장과 미세먼지 및 비산먼지를 발생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중소기업의 노후 보일러를 저녹스 버너로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운송부분’에서는 미세먼지를 다량으로 배출하는 노후 경유차량을 대상으로 조기폐차 지원 사업을 실시했으며, 현재 400대 이상 노후 경유차량을 신청 받아 사업을 마무리했다.

또 전기자동차, 전기이륜차, 어린이통학차량 LPG차 전환 지원뿐만 아니라, 친환경자동차, 천연가스버스 보급 및 연료비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전기자동차는 대당 1,950만 원, 전기이륜차는 대당 250만 원까지 지원하는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해 친환경 자동차 보급에 앞장서 가고 있다.

‘생활부분’은 도로분진청소와 물 뿌리기, 저소득층 친환경보일러 설치 지원을 추진하고 있으며, 노후 도시대기 측정소 교체 사업으로 태인동을 완료하고, 중동 측정소를 교체할 예정이다.

아울러 미세먼지에 취약한 유아를 위해 어린이집에 공기청정기 렌탈비를 지원하고, 미세먼지 발령 안내 문자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김용길 대기환경팀장은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했을 때는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야외활동을 가급적 자제하고 행동요령을 따라 줄 것을 당부한다”며, “시에서는 미세먼지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대기질 환경 개선을 위해 미세먼지 관리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