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남도방송]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서갑원의원(민주당․전남순천)은 23일 ‘현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평가와 향후 추진방안에 대한 제언 (서갑원․조영택 의원실)’의 2009년 국정감사 정책 자료집을 내고, 이명박 정부의 ‘세종시 축소 논란’ 및 ‘공공기관 지방이전 버티기’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향후 추진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 자료집은 참여정부 시절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추진 배경, 국가발전 전략속의 지방이전, 현 상황과 각계의 우려, 세종시 등 행정도시 수정․졸속 추진 우려, 향후 바람직한 방향과 국가균형발전의 당위성 등으로 구성하였다.

서의원은 2009년 국정감사 기간 내내 문방위 산하 지방이전 대상기관들인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저작권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전파진흥원, 전파연구소 등 총 11개 기관을 대상으로 당초 추진계획, 설계비․청사매입비 등 예산확보 등을 꼼꼼히 따지며, 지지부진한 지방이전을 촉구하는 등 지방이전 전도사임을 자임했다.

서 의원은 “혁신도시 조성은 낙후한 지방을 살리고, 지방과 수도권이 고루 잘살기 위한 국가사업으로, 이 같은 사업이 차질을 빚고 늦어진다는 것은 그만큼 지방 발전이 더뎌짐을 뜻하는 것이다.”고 말하며, “최근 현 정부의 세종시 수정 움직임에 편승해 혁신도시 조성이 흔들리지 않을까 각계에서 걱정하고 있음을 명심하고, 여야 합의 입법을 통한 국가 정책인 ‘혁신도시 및 공공기관 지방이전’의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