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사과 등 25개 품목…농업인 보험 부담금의 20%만 내고 가입

[목포/남도방송] 전남도(도지사 박준영)가 내년도 영농철 태풍이나 폭설 등 자연재해로부터 안심하고 농업을 경영할 수 있도록 농작물재해보험사업비로 68억원을 확보해 지원한다.

24일 전남도에 따르면 농업인은 전체 보험 부담금의 20%만 부담하면 되는 이번 보험은 재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지난 2001년 정부가 농작물재해보험제도를 도입한 이래 전체 보험료 중 50%를 정부가 지원하고 50%를 농가가 부담토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농업인에게는 큰 부담이 된다는 점을 감안, 전남도가 특수시책으로 보험 부담금의 30%를 부담해주고 농가는 20%만 부담토록 함으로써 보험 가입을 적극 유도키로 한 것이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사과, 배 등 과수 7개 품목을 대상으로 시작해 매년 3~5개 품목씩 추가해 올해까지 벼, 고추, 마늘, 양파 등 13개 품목을 시범사업으로 3년간 추진, 내년에는 시설참외, 오이, 딸기, 토마토와 대추 등 5개 품목을 신규로 추진한다.

윤성호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전남은 태풍 등 자연재해에 상시 노출돼 위험요소가 상존하고 있는 점을 감안, ‘농작물재해보험’이 농업인들의 경영 안정에 도움을 주는 안전망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