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예고 후 문화재청 심의 거쳐 정식 지정

▲태안사 일주문 전경 (사진=곡성군)
▲태안사 일주문 전경 (사진=곡성군)

[광양/남도방송] 전남 곡성 태안사 일주문이 곡성군 건조물 문화재 중 처음으로 국가문화재(보물)로 지정될 전망이다.

25일 곡성군에 따르면 전남도 유형문화재인 태안사 일주문은 오는 28일 국가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된다. 향후 30일간 예고 후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치면 태안사 일주문은 국가문화재(보물)로 정식 지정된다.

태안사 일주문은 2017년 보수공사에서 확인된 상량문 기록을 통해 조선 전기인 1521년(중종 16년)에 '조계문(曹溪門)'으로 창건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 태종의 둘째 아들인 효령대군(孝寧大君, 1396~1486) 수결(手決, 서명) 흔적이 남아 있다.

한국전쟁 당시 태안사는 거의 소실됐으나 일주문은 능파각(凌波閣)과 더불어 소실되지 않고 남아 있는 건물 중 하나다. 일주문 앞면에는 '동리산태안사(桐裏山泰安寺)', 뒷면에는 '봉황문(鳳凰門)'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주기둥 상부 안쪽에 용두(龍頭)를 설치하고 용두에는 두 뿔, 큰 눈, 눈썹, 크게 벌린 입과 이빨, 머리 뒷부분의 갈기 등이 화려하고 사실적으로 표현돼 조선 후기 건축 기법을 잘 보여주고 있어 창건 이후 지속적으로 보수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소중한 문화유산이 잘 보존될 수 있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정운 기자 zzartsos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