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 단체 공동성명··· "편파적 인사 밀실 선정" 성토

▲여순사건 당시 군인들이 협력자를 색출하는 동안 머리 위로 손을 들고 있는 주민과 어린이들 (사진=남도방송DB)
▲여순사건 당시 군인들이 협력자를 색출하는 동안 머리 위로 손을 들고 있는 주민과 어린이들 (사진=남도방송DB)

[순천/남도방송] 전남 순천지역 사회단체들이 21일 여수·순천10·19사건 진상보고서 작성기획단이 편향적 인사로 꾸려졌다며 재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여순사건순천유족회와 순천시체육회, 재향군인회, 자유총연맹, 이통장협의회 등 10개 사회단체들은 이날 공동성명서를 내고 기획단을 재구성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2021년 여순사건특별법에 따른 위원회 구성은 특별법 법안대로 정치적 중립 인사로 구성됐으나, 이번 기획단 단원 선정은 정치적으로 편파적 인사들로 밀실에서 선정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건 본질을 규명할 학계 및 전문가가 단 한명도 없다는 것은 올바른 진상규명을 염원하는 유족과 국민들을 무시하고 또다시 '이념'이라는 올가미에 가두려는 속셈으로 보인다'"고 반발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에 포함된 법률가도 평소 국가폭력이나 민간인 희생에 대해 평소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로 다시 선정해야 한다"며 "정부는 여야 합의로 국회 통과 당시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겨 편파적인 방향으로 규정되지 않도록 개입하지 말고 위원회에 맡겨달라"고 요구했다.

순천유족회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도 후보 시절 열차 안에서 유족들을 만나 해방 후 국가 공권력에 의해 호남인에게 지워지지 않는 상처를 안긴 점에 공감하고 올바른 진상규명과 희생자의 명예회복을 유족들에게 공개적으로 약속한 바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더 이상을 국민을 이념으로 나누어 대립과 갈등을 조장하지 말고 이번 밀실 선정에 대해 유족과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국민통합에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2일 정부가 발표한 기획단은 총 15인 단원 중 당연직 5인과 유족대표 1인을 제외한 위촉직 단원 대부분이 뉴라이트 활동을 했거나, 역사왜곡에 앞장서고 국민 비하 막말도 서슴지 않았던 극우 인사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지정운 기자 zzartsos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