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비 상승 등 적자 누적··· 선사 운항 중단 예고
"지원 근거 없어··· 마케팅 등 자구책 마련이 우선"
부정기선 전환‧요금 할인 등 승객 유치 대안 제시

▲여수~제주 항로를 오가는 여객선 골드스텔라
▲여수~제주 항로를 오가는 여객선 골드스텔라

[여수/남도방송] 수백억 적자에 허덕이는 여수~제주 카페리 중단 사태가 현실화되고 있으나 지역사회에선 묘수를 찾지 못하고 있다. 

세금을 들여서라도 손실을 보전해 달라는 선사 측의 요구에 여수시 등 관계기관은 지원 근거가 없다며 불가 입장을 피력했다.

여수시의회는 지난 14일 소회의실에서 '여수-제주 뱃길 중단위기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박영평 해양도시건설위원장 주최로 열린 간담회는 여수시 및 시의회 관계자, 한일고속 관계자, 항운노조, 전문가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수~제주 여객선 중단 위기에 대한 해결책 마련에 머리를 맞댔다.

한일고속은 2015년 9월부터 여수~제주 항로에 1,990톤급 한일골드스텔라호를 투입해 운영하고 있다. 승객 948여명과 차량 343대를 운송할 수 있는 골드스텔라호는 하루 한차례 해당 노선을 오가고 있다. 

2006년부터 9년간 중단된 여수~제주 항로를 왕복하는 카페리 운항이 재개되면서 관광 수요 확대와 관광산업 활성화에 호재가 됐다. 

하지만 선사는 운항 9년 만에 철수를 예고했다. 운송 면허 반납과 함께 다음달부터 운항 중단을 여수해수청에 통지한 상황이다. 

9년간 600억원의 손실을 봤다는 것이 선사 측 설명이다. 2020년 새 배를 취항하고도 4년간 344억원의 누적 손실이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일고속 신희복 전무는 "그간 손실 폭을 줄이기 위해서 적극적인 영업활동 및 비용 절감 등 각고의 노력을 해왔지만, 유류비 등 항로 유지 비용이 매출액보다 더 큰 폭으로 증가했다"며 "노선이 폐항된다면 조합원과 관련 노동자 120여명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고 주장했다.

선사 측은 적자의 주된 원인으로 유류비 등 항로 유지 비용 증가를 꼽았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치솟은 유류비와 무역항인 여수항 내에선 벙커C유보다 값비싼 초저유황유를 투입해 운항해야 하는 환경 규제도 비용 증가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여기에 완도나 삼천포 등 인접 경쟁 항이 등장한 데 따른 승객 유치 어려움도 한몫했다.

▲지난 14일 여수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여수-제주 뱃길 중단위기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한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조승화 기자)
▲지난 14일 여수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여수-제주 뱃길 중단위기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한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조승화 기자)

선사 측은 해마다 50억원의 손실 보전 지원을 여수시에 요구했으나, 시는 타 지자체 사례나 법률 근거가 없다며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연간 40억가량 세금이 관내 여객선 운영에 투입되고 있고, 23억원을 추가 확보해야 하는 상황에서 관외 여객선 지원은 재정적 어려움이 크다는 설명이다.

여수시 김정오 섬발전지원과장은 "민간업체 손실을 세금으로 지원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면서 "선사 측에서 마케팅이라든지 나름대로 자구책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여수해수청 백진수 과장은 "관련 법상 '관광노선'에 유류비 지원은 불가하며, 많은 선사 중 여객선만 지원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날 수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선 차선책으로 해당 항로의 부정기선 전환 등 탄력적 운영, 시민 탑승객 할인으로 승객 유치, 선박 기항 시 육상전력공급 시설(육전) 이용, 항로 단축을 위한 백야도항 운영 검토 등이 제시됐다.

박영평 의원은 "여수-제주 항로는 여수는 물론 전남동부권 여객 수송과 화물 운송에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방안들을 적극 검토하고 전남동부권, 제주특별자치도와 지속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조승화 기자 frinell@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