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YMCA·200여 시민단체·유족연합대책위 참여

▲'여순범대위' 출범식 홍보 웹자보 (사진=여순범대위)
▲'여순범대위' 출범식 홍보 웹자보 (사진=여순범대위)

[순천/남도방송] '여순사건' 역사왜곡 저지를 위해 범시민사회단체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는 26일 출범식을 갖는다.

23일 여순사건역사왜곡저지범국민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26일 오후 2시 전국 YMCA와 범시민단체, 유족연합비상대책위원회, 역사연구단체 등이 전남동부청사 이순신강당에 모인다.

이들은 이날 '여순범대위' 출범식을 갖고 진상보고서 작성기획단 편파 구성과 역사 왜곡 시도 등을 저지하기 위한 행동에 나선다.

출범식에서는 전남 동부지역 총선 출마자들을 대상으로 여순사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역사 왜곡 저지를 위한 공약 실천 서약서를 받을 예정이다. 

이 서약서에는 조사기간 연장, 조속한 희생자 결정, 위원회 상임위원 구성 조직 정비, 조사인력 증원 등 문제 개선을 비롯해 현 진상보고서진상조사 기획단 해산, 진상보고서 용역 중단 등을 위한 의정활동을 공개적으로 약속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제주4·3 등 현대사 왜곡 행위를 저지하는데 앞장설 것도 다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여순범대위 측은 "여순사건은 유족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 명예가 걸린 중차대한 사안이다"며 "지역 국회의원 출마자들이 역사의식을 갖고 책임있는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사전에 서약을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유족연합비상대책위원회는 유족회 활동을 비상대책위 체제로 전환하고 도지사 면담, 전체 신고자 대상 설명회 개최, 희생자 결정 고지 90일 법 위반, 조사관 업무 및 근무 관련 4가지 사항에 대해 전남도 여순사건지원단에 공문으로 접수했다.

지정운 기자 zzartsos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