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개역 대책위 6일 성명서 발표

[여수/남도방송] “민주당과 주승용 국회의원은 지역 뇌물사태에 대한 강한 책임을 져야 한다”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 11개 단체로 구성된 여수지역 정치개혁 및 비리척결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민주당과 주 의원의 뇌물수수 의혹에 대해 수사당국의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범대위는 6일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은 뇌물받은 시의원, 도의원을 즉각 제명 및 출당을 실시하고, 지역의 부패 정치에 대해 단호한 조치를 취하라”면서 특히 지난주 오 전 시장으로부터 6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밝혀진 주 의원에 대해 “여수 당직자의 선거자금 수수와 자신의 연루의혹에 대해 진실을 밝히고, 지역의 부패정치에 대해 책임을 져라”고 외쳤다.

이들은 “주 의원이 4일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과는 무관한 돈이라며 결백을 주장하고 있지만 스스로 여수의 현 상황에 대해 강한 책임을 져야 마땅하고”면서 더욱이 “자신이 관할하는 지역위원회 당직자가 6000만원을 받은 사실을 지난달말에야 알았다는 해명은 납득키 어렵다”고 일축했다.

이와 함께 범대위는 민주당 공천제도에 대해서도 강한 책임론을 거론하고 나섰다.

이들은 “현행 선거제도는 정당의 책임정치 하에 시장과 기초의원, 광역의원의 공천제도를 인정하고 있기에 민주당은 지역의 부패정치에 대해 책임이 적지 않다”면서 “지방선거 공천과정에서 여러 의혹이 제기된 오현섭 전 시장을 민심을 뒤로하고 시장후보로 공천했으며, 뇌물수수 의혹이 나돌던 일부 시의원들도 공천해 후유증을 빚고 있다”고 지적했다.
 
범대위는 뇌물 정치인에 대해 즉각 제명 및 출당 조치를 실시하는 등 부패정치에 대한 단호한 조치를 민주당에 요구하는 한편 주 의원에 대해서도  부패정치의 책임을 물었다.
 
한편 범대위는 앞으로 비리 정치인 사퇴 시민서명운동은 물론 매일 시의회 앞에서 일인시위를 벌임과 동시에 매주 목요일마다 촛불문화제를 지속적으로 펼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